국내 자동차산업은 최근 내수 및 수출호조에 힘입어 크게 성장하고 있다. 90년 자동차 총 생산실적 132만1630대를 100으로 기준할 때 91년은 149만7818대 113.3%로 늘었으며 92년은 172만9696대로 130.9, 93년은 205만53대 155.1로 생산지수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생산대수 증가는 수출 증가에 힙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93년 수출량은 63만8554대로 92년대비 38.9% 늘어났다. 이것은 92년 45만6153대 16.8% 증가 및 91년 39만362대 12.4% 증가에 비해 괄목 신장한 것이다. 93년 차종별로 생산실적을 보면, 승용차가 151만2879대 73.8%, 지프 7만9790대 3.9%, 버스 18만189대 8.8%, 트럭 25만7643대 12.6%, 기타 특장차 1만9557대 0.9%인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는 현대자동차가 51.1%, 기아자동차 25.4%, 대우 19.7%, 대우조선 3. 8%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승용차는 현대의 독주속에 기아·대우의 추격이 지속되고 있다. 버스는 현대 37.8%, 기아 32.3%, 아시아 19.0%로 승용차의 대우자동차 자리를 아시아가 대신하고 있다. 트럭은 기아가 13만여대로 49.4%, 현대가 11만4000여대로 43.1%의 점유율을 보여 두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표, 그래프 : | 자동차 생산·수출지수 | 자동차 수출추이 | 주요 5개 자동차기업 경영지수 | 주요 자동차생산 기업의 매출액(1994년 상반기 기준 : 추정) | <화학경제 1994/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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