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업계의 경영실적이 수출시장에서의 엔화강세와 내수시장의 수요확대로 크게 호전되고 있다. 최근들어 엔화가 달러당 97엔대에서 107엔대로 다소 약세로 반전되고 있으나 여전히 강세를 띠고 있어 세계 전자시장에서 일본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내전자업계는 가격경쟁력 회복으로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동구권과 중남미 국가에서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어 동남아 신흥개도국들의 저가품공세에도 불구, 시장점유율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미국시장이 93년 4/4분기 7%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른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고부가가치 기술을 요하지 않은 제품인 전자렌지, 유·무선전화기, 모니터, 컬러TV, VTR, 컴퓨터, 자기테이프 등은 말레이지아, 타이 등 후발개도국의 추격에 의한 경쟁력 약화 및 공급과잉으로 저조한 판매실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표, 그래프 : | 전자산업 최근동향 및 전망(1994년) | PC 시장점유율(1994년 상반기) | 전자제품 수출전망(1994년 하반기) | <화학경제 1994/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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