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의약품 모방상표 출원 급급 … 국내 제약기업 경쟁력 떨어뜨려 <VIAGRA>의 유명세에 편승한 <일나그라>, <서그라>, <SALRIGRA> 등 웃지 못할 상표가 유행처럼 출원되고 있다.다국적 제약기업의 대형 제약품들의 특허가 만료됨에 따라 국내 제약기업의 카피 의약품 개발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상표확보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전세계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01년 기준으로 10억달러, 원화로는 약 1조2000억원 이상이며, 단일 품목만도 48개에 이르고 있다. 2005년까지 약 17개에 이르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허가 만료돼 카피 시장에 편입되는 등 카피 의약품 개발은 계속 확대 추세에 있어 품질경쟁 못지 않게 브랜드 경쟁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국내 제약회사들은 새로운 상표 개발보다는 최초제품의 상표나 주성분명을 단순 변형하는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상표들을 선택 사용하고 있어 관련 상품 간의 구별이 힘든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상표 자체가 등록되기 어려워 국내 제약업계의 위상과 규모에 맞는 브랜드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미 <VIAGRA>를 표방한 <일나그라>, <서그라>, <SALRIGRA>, <동초그라>, <진생그라> 등의 상표가 유행처럼 출원된 바 있고, 최근에는 2001년 세계 의약품시장에서 66억달러(약 8조원), 2002년 국내에서 240억원 규모로 판매된 초대형 제품인 <심바스타틴(SIMVASTATIN)>을 주성분으로 한 고지혈증 치료제 <조코(ZOCOR)>와 관련해서도 무려 21개의 상표가 등록돼 있다. <아조코>, <아이조코>, <더조코>, <조타(ZOTAR)>, <심스타틴(SIMSTATIN)>, <SIMVERSTIN>, <심바스타(SIMVASTA)>, <심바(SIMVA)>, <심바코(SIMVACO)>, <심바코틴>, <심바틴>, <심바롤>, <심바로드(SIMVALORD)>, <심바스트>, <심바스타>, <SIMVASTAR> 등 오리지널 제품과 유사한 상표는 헤아릴 수 없는데다 버젓이 영문명까지 내세우고 있어 혼란을 가중시킨다. 주성분명이나 최초 제품의 브랜드네임을 카피한 상표들은 오리지널 품목과 동등하거나 우수한 약효를 가진 의약품을 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최초제품의 아류임을 인정해 스스로의 경쟁력을 낮추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의 유사 경쟁제품들과도 품질로써 경쟁해야 하는 시장의 변화에도 따르지 못할뿐더러 상표들 사이에 오인·혼동으로 처방전 작성이나 조제 시 다른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 국민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대부분 상표등록이 어려워 상표에 대한 독점권을 가질 수 없는 문제가 있다. 특허청은 브랜드 경영이 전체 산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현실에서 국민 생명과 직결된 의약품을 만드는 제약업계가 제품 컨셉에 맞는 브랜드네이밍과 광고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해 제품 경쟁력을 높일 것을 당부했다. <조인경/화학저널 편집기자> 표, 그래프: | Viagra 관련상표 출원현황 | <Chemical Journal 2003/02/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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