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축용 실리콘실란트 시장이 수요패턴의 변화에 따라 95년에도 20%이상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건축용 실란트시장 규모는 1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실리콘계 실란트시장은 800억원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실란트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있으나 실리콘실란트 시장은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실리콘실란트 시장의 성장은 실리콘실란트가 아미노변성실란트와 아크릴실란트, 부틸실란트와의 가격차이가 미미해 건축업자들이 실리콘실란트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실리콘실란트의 급격한 수요확대는 실란트시장의 물리적인 확대보다는 대체수요의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국내 실리콘실란트 가격이 동남아시아와 일본에 비해 낮은 것은 시장확보를 위한 기업간 과잉경쟁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실리콘실란트 시장은 2강 2약으로 럭키디씨실리콘, 고려화학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신에츠실리콘, 동양실리콘이 약세로 나타났다. 고려화학은 90년부터 실란트 시장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현대건설 공급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최근 고려화학에 원료를 공급하고 있는 Wacker 실리콘이 국내 지사를 설립하자 고려화학은 원료수급을 Bayer로 이원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리콘실란트의 가격은 使봇?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 따라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나 광잉경쟁으로 인해 그 시기는 예측하기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실리콘실란트 제품의 개발은 저공해·칼라화 등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국내 실리콘실란트의 주종을 이루고 있던 초산형이 비초산형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건축자재의 칼라화에 발맞춰 다양한 칼라의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화학저널 1995/5/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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