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페인트 수요가 수년간의 경기침체후 94년부터 건설경기가 살아나면서 증가국면으로 전환, 향후 2∼3년내에 연간 수요량이 150만톤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러시아내 페인트류 생산은 연간 100만톤 정도로서 전반적인 수요감소로 인해 최근 수년간 감소했으나 95년들어 건설부문 수요회복과 함께 증가세로 전화됐다. 수요의 대부분은 국내 생산으로 충족시키고 있으며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은 5% 미만이다. 페인트 유형별 시장 구성비율을 보면 전체 수요의 70% 정도를 건설산업분야가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공업이 15%, 피혁공업이 5%, 기타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소비자가 특별히 선호하는 색상은 없으나 강력하거나 희미한 색의 페인트는 선호도가 낮다. 주요 구매시기는 봄·여름이고 겨울철에는 수요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상표인지도는 극히 낮으며 소비자들을 개별상표보다는 제조국가를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가격이나 제품의 내구성도 매우 중시한다.러시아의 연간 페인트류 수입규모는 4500 만달러(2만2000톤) 정도이다. 대외교역의 자유화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의 감소로 수입은 최근 수년간 감소했다. 그러나 아시아 경제가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어 향후 2∼3년후에는 수입이 증가국면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94년 한국의 러시아 페인트류 수출은 152만 6000달러로 93년대비 1.3배 증가했다(한국관세청 통관기준 자료) 이같은 증가세는 러시아의 수요가 되살아나면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세율은 HS code 3208, 3209류는 무관세이며 Hs Code 3210, 3212FB는 5%이다. 한국은 GSP 혜택을 받아 수입관세가 절반 수준이다.주요 경쟁국인 독일·오스트리아·영국·이태리 등은 GSP 혜택을 받지 못하는 반면 중국은 한국과 동일한 GSP혜택을 받고 있다. 물품세는 없고 부가가치세가 21.5%이다.러시아 페인트 시장의 70%는 건설부문의 차지하고 있어 이 분야를 중심으로 시장진출을 추진하는 것일 바람직하다. 최근 고급 외체차의 수입 및 자동차 보유대수의 급격한 증가로 자동차용 페인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 제품의 수출도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용설명서 등을 러시아어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러시아인의 외제선호 경향을 고려해 외부포장은 영어 등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상표인지도는 현상태에서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앞으로는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어 전국민이 청취하고 있는 TV광고를 하는 것도 시장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화학저널 1995/5/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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