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원료 코스트 압박으로 … 승용차 생산증가율 0-1%로 둔화 2002년 안정적인 매출성장을 기록했던 미국의 접착제 공급기업들이 2003년 들어 바짝 긴장하고 있다.접착제 기업들은 에너지 및 원료코스트의 급등, 자동차 시장의 하향세, 공업 및 전자용 접착제의 수요둔화와 같은 위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접착제 생산기업들은 제품혁신을 비롯해 급성장하는 틈새시장 및 지역시장에 주력하는 한편 코스트 절감, 생산력 증대 및 가격인상에 힘쓰고 있다. 산업계에선 2003년이 2002년보다 나을 것이란 예측이 우세했으나 기업들은 숨을 죽이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매출이 2001년의 침체기를 벗어나 4.2%가 증가해 조심스러운 낙관론이 나왔으나 석유가격이 상승하고 경기전반이 침체기로 되돌아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접착제 생산기업들은 높은 원료 및 에너지코스트를 전가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했다. Bostik Findley, H.B. Fuller, National Starch & Chemical 및 R&H(Rohm & Haas)는 미국 또는 북미의 가격을 2003년 3월15일 및 4월1일부로 3-12%를 인상했다. 2002년 수익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고 감압성접착제(Pressure-Sensitive Adhesive) 및 건축용 제품의 매출이 각각 약 8%, 7%로 크게 증가했다. 저금리가 건축수요를 부추겼으나 금리가 상승하면 크게 감소할 것으로 분석된다. 세계의 승용차 생산증가율은 2002년 약 3%였으나 2003년 0-1%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의 자동차생산량은 2002년 5%가 증가했으나 유럽은 3%가 감소했고 2003년 유럽이 북미를 앞설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메이커들의 2002년 생산량증가는 2001년과 비교해 다소 저조해 접착제 시장을 크게 부양하진 못했다. 접착제 매출비중이 14%로 선두기업인 Henkel Technologies는 2001년 매출이 28억달러로 2%가 감소했으나 2002년초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매각해 2%를 회복했다. Henkel은 침체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광범위한 구조조정을 실시했고 Henkel Industrial Adhesives & Sealants, Loctite Engineering Adhesives 및 Henkel Technologies을 통합해 Henkel Technologies를 신설했다. 개별사업인 Henkel Adhesives는 소비자제품 및 가정용 수리접착제를 통합했는데 Duck Masking & Sealing Tape 및 Pritt Glue 제품 등이 해당된다. Henkel은 또한 플랜트를 폐쇄하고 미국 및 유럽사업을 정돈했고 코스트절감을 통해 수익률이 5%에서 7%로 증가했다. 기계식고정(Mechanical Fastener)과 같은 구조식접착제의 주요 시장인 자동차 부문사업은 그대로 유지한다. Henkel은 자동차 메이커들의 요구사양을 충족하기 위해 2002년 일본 Yokohama에 엔지니어링 센터를 열었고 미국 Cemedine의 자회사를 3300만달러에 인수해 자동차접착제 시장에서 비중을 확대했다. 대규모 거래보다는 이처럼 볼트온 인수활동을 지속할 것으로 보이며 인수조건으로는 신기술을 강조하고 있다. 포장 및 제지용 신 접착제 또한 아시아 및 미국에서 점유비중을 확대하는데 공헌했으나 대형가전제품 및 기계용 접착제는 자본지출의 감소로 약화됐다. 이라크전쟁의 불확실성으로 수요가 감소했으나 2003년 후반 경기반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Chemical Journal 2003/1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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