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흑연은 글로벌 시황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주력 용도인 내화물은 철강기업들의 부진에 침체를 지속하고 있으며 주산지인 중국의 과잉생산에 따라 인상제품을 중심으로 공급과잉이 심화되고 있다.
앞으로 LiB(Lithium-ion Battery)의 부극재 용도로 구상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2017년 이후에는 중국 이외에도 신규설비 가동이 잇따라 공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흑연은 무연탄이 열과 압력을 받아 생산되는 천연흑연과 석유 코크스 및 피치 코크스를 원료로 하는 인조 흑연으로 분류된다.
천연흑연은 주로 내화물 및 주조, 전지, 지금, 윤활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산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기업들이 중장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천연흑연의 생산량을 확대하고 있으나 경기 침체에 따라 주력용도인 내화물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글로벌 시황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천연흑연은 세계 수요가 100만톤 이상으로 추정되며 중장기적으로 전기자동차가 보급됨에 따라 LiB 용도를 중심으로 수요가 신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2017년 중반 모잠비크에서 인상제품 35만톤 플랜트가 생산을 시작하는 등 신규 생산설비가 가동하고 철강산업의 불황이 지속되면 내화물 용도를 중심으로 당분간 천연흑연 수요의 회복이 어려워 공급과잉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