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제품 생산현장의 환경 의식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본 Vein Works는 수출용 위험물 또는 독극물을 밀폐 상태에서 충진·배출할 수 있는 밸브 부착형 산업용기를 공급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PFAS(Polyfluoroalkyl Substance) 규제의 영향으로 위험물과 독극물에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공장 노동자의 건강을 보호하려는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으며, 미국은 농약을 주입하는 산업용기로 밸브 부착형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Vein Works는 드럼통과 페일통 등을 용도에 맞추어 개량한 산업용기 생산 및 수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덴마크 Micro Matic이 개발한 용기 입구에 가압기를 부착해 내용물을 넣고 뺄 수 있는 밸브 시스템을 스테인리스 스틸(SUS) 드럼통에 접착한 하이퍼 링크 드럼을 위탁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밸브 시스템은 1톤 용량의 중형용기(IBC)와 200리터 드럼통, 20리터 페일통에 부착할 수 있다. 오염 방지 뿐만 아니라 작업인력이 내용물을 충진·배출할 때 유해한 증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막는 효과가 있으며 내용물과 대기가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통해 품질 보증에 기여한다.
Vein Works는 기존에 일본 화학기업 등에게 공장에서 반복 사용하는 용기로 하이퍼 링크 드럼을 제안했으며 수출용 산업용기로 제안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 전해질 생산기업의 수출용 드럼통에 채용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농약과 시약 제조공정에서 사용하는 고순도 용제와 고휘발성 아이오딘화메틸(Methyl Iodide), 펜테인(Pentane), 향료 등을 수출하는 산업용기로 시장을 공략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사용하는 산업용기는 일회용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환경 의식이 높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재사용 가능한 용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