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2600달러 강세에 MDI는 약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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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TDI 수요호조 지속 … MDI는 2000달러 수준에서 보합세 형성 우레탄(Urethane) 원료인 TDI 가격이 강세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MDI는 약세를 지속하고 있다.TDI(Toluene Diisocyanate)는 자동차 시트용 수요가 신장하면서 2월 초순을 기점으로 상승세로 돌아서 중국가격이 CIF 톤당 2600달러대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MDI(Methyl di-para-Phenylene Isocyanate)는 톤당 2000달러 이상을 보이고 있으나 2005년과 비슷한 수준에서 보합세를 형성하고 있다. TDI의 중국시세는 미국을 덮친 허리케인 Katrina 때문에 유럽 및 미국제품의 유입이 감소하면서 2005년 가을부터 상승세에 접어들었다. 2006년 1월에는 국내 2사 및 일본기업에 대한 중국의 반덤핑관세율이 수정됨에 따라 4-16%가 적용돼 일본 Mitsui Chemicals Polyurethane, 한국화인케미칼, 한국BASF 공급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다만, 구정 직전의 중국시세는 CIF 2750달러까지 상승했으나 현재는 2600달러 전후를 유지하고 있다. 허리케인 피해에 따른 미국 플랜트의 가동중단으로 TDI 수급이 세계적으로 타이트해졌고 중국에서는 자동차 시트용 연질폼 수요가 꾸준히 신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수요와 동북아지역의 공급 밸런스를 고려하면 BASF의 Shanghai 16만톤 플랜트가 본격 가동하는 연말까지는 중국시세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MDI는 2005년 봄 원료코스트 급등 및 수급타이트에 따라 3000달러대까지 급등했으나 급등에 대한 반동과 2006년 초 Yantai Wanhua의 Nanjing 16만톤 플랜트가 가동하면서 급속히 하락하기 시작했다. 또한 2006년 초봄에는 중국 바이어들이 구매할 조짐을 나타냈으나 Pure MDI 2300달러, Polymeric MDI 2000-2050달러로 저조한 수준에 그쳤다. MDI의 주력제품인 단열재ㆍ건자재용 경질폼 수요가 강하지 않기 때문으로 Yantai Wanhua의 16만톤에 이어 여름에는 BASF, Huntsman, Bayer이 합작한 Shanghai 24만톤 플랜트가 가동하는 것도 심리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화학저널 2006/05/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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