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아시아 가격 소강상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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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4000달러에서 3200-3300달러로 … 플랜트 재가동에 구매 위축 우레탄(Urethane)의 원료인 TDI(Toluene Diisocyanate) 아시아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Spot 가격은 3월 중순 톤당 3000달러 후반, 일부는 4000달러를 넘어섰으나 최근에는 CIF China 톤당 3300달러 수준으로 떨어졌다. 가격급등으로 거래가 저조해 플랜트 정기보수가 예정돼 있는 5월까지 당분간은 3000달러 전반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는 봄ㆍ여름 성수기를 맞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아시아 TDI 가격은 2006년 가을까지 CIF China 톤당 2500달러 수준을 기록했지만 2006년 말부터 2007년 2월 사이에는 Dow Chemical의 이태리 플랜트 폐쇄와 Bayer의 미국 플랜트, BASF의 미국 플랜트 트러블에 따라 급등했다. 이에 따라 2006년 말에는 3500달러를 기록했고 2007년 3월에는 BASF가 미국 플랜트의 트러블로 한달간 가동을 중단하면서 3000달러 후반으로 상승하고 일부는 4000달러를 넘어섰지만 현재는 3200-3300달러 정도로 하락했다. 미국에서 Bayer 및 BASF 플랜트가 재가동하는 한편, 3000달러 후반까지 상승한데 대한 반동으로 중국의 연질폼 생산기업들이 생산을 축소하면서 TDI 구매를 망설이는 분위기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만, 3-5월에는 타이완 Nan Ya Plastics이 약 1개월, 한국BASF가 20일 정도, 한국화인케미칼이 2-3주, 일본 Mitsui Chemicals Polyurethane이 약 1개월간 정기보수하는 등 아시아의 주요 TDI 생산기업들이 정기보수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어서 재상승할 것이 확실시된다. 그러나 중국에서 TDI를 독극물로 분류해 사용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중소기업이 도태될 가능성이 나타나 변수가 되고 있다. 따라서 아시아 TDI 가격은 당분간 3000달러 전반에서 움직여 3000달러를 넘는 수준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한편, Pure MDI 가격은 2300달러, Polymeric MDI는 2200달러 수준이 이어지고 있는데 2월 중순부터 상승세로 접어들어 현재는 스판덱스와 신발밑창 등 봄ㆍ여름 수요가 신장하면서 Pure MDI는 2500-2600달러까지 상승했다. MDI도 TDI와 마찬가지로 정기보수가 이어지고, 아시아 메이저로 부상한 Shanghai의 24만톤 플랜트가 트러블에 따라 4월말까지 가동이 지연될 것으로 보여 강세가 전망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TDI 및 MDI의 수입가격과 내수가격 차이가 커지자 MDI 수입기업들이 가격인상을 추진하고 있고, 원료인 벤젠(Benzene), 아닐린(Aniline) 가격도 급등하고 있어 일본기업들도 가격인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화학저널 2007/0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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