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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F는 기업 합병 및 매수를 통해 기반을 구축한 이후 화학제품 판매를 위해 미국 중소가공기업 매입을 시작했다. BASF의 글로벌화는 50년대말 유럽 진출 강화이후 70년대 미국으로의 신규사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80년대 급팽창한 미국사업의 재편과 통합, 90년대 전략지역인 극동·일본시장 진출의 가속화, EC통합을 앞둔 유럽시장의 체제 굳히기와 재통일로 급부상한 구동독을 중심으로 한 동유럽시장으로의 포석전 등이 90년대 BASF의 주요 글로벌화 전략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역별 매출액 최근 10년간의 BASF 그룹 매출액은 서독내 판매비율이 47%, 기타지역이 53%였으나, 89년 서독내 판매비율이 39%, 기타지역이 61.9%로 서독 판매비중이 감소하고 기타지역의 비중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국외비율이 50%정도에서 70%로 상승한 것으로, 이는 BASF가 M&A를 통한 글로벌화에 주력했기 때문으로 지적되고 있다. 반면, EC 또는 서유럽 전체를 홈그라운드로 볼 때 EC지역내 판매는 80년 64%에서 89년 57%로, 서유럽 전체는 73%에서 62%로 저하한 것에 불과, 유럽위주의 판매에 치중, BASF는 여전히 유럽권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BASF 그룹의 지역별 판매액 추이(1980~1989) | BASF 그룹의 지역별 판매액 추이(1990~1992) | BASF의 설비 투자액 추이 | BASF의 지역별 지사현황 | BASF의 설비 투자비율(부문별) | BASF의 R&D 투자비율(부문별) | BASF KOREA 판매 현황 | BASF의 매출현황(부문별) | BASF Korea의 매출현황(부문별) | BASF의 한국 및 일본 관련 회사 개요 | <화학경제 1993/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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