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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nkel이 신발용마저 접수! 국내 접착제 시장의 외풍이 거세지고 있다.접착제 시장에서는 이미 수차례 M&A를 실시해온 Henkel이 2007년 12월 National Starch의 접착제 사업부를 인수하고 산하에 있는 동성NSC의 신발용 접착제 사업마저 인수함으로써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반면, 국내기업들은 목공·건축용을 비롯한 범용 접착제 시장이 포화단계에 이르러 더 이상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고, 원료가격 마저 초강세를 이어가고 있어 이중고를 겪고 있다. 2007년 용제형 CR(Chloroprene Rubber)계 접착제 가격은 원료 품귀현상으로 인해 대폭 상승했으며 수용성 아크릴에멀젼(Acryl Emulsion)계 가격도 원료가격 강세로 급등했다. 여기에 자동차·전자용 등 특수제품을 무기로 시장을 확대해온 글로벌기업들의 입지가 점차 강해짐에 따라 국내기업들은 고부가가치화가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내기업들은 범용 이외의 성장 동력을 찾아 한계를 극복해야 할 것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앞으로 10년 이내에 탈바꿈에 성공하지 못하면 글로벌기업에 흡수되거나 도태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표, 그래프 | 국내 접착제 생산비중 변화 | 국내 접착제 생산비중(2006) | 일본의 접착제 생산비중(2006) | 공업용 접착제 수급동향 | 국내 접착제 생산실적 | 일본의 접착제 생산실적(2006) | <화학저널 2008/9/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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