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와 TFT-LCD(액정표시장치)에 이어 차세대 2차전지로 불리는 리튬폴리머전지 시장에서도 한·일 기업간 치열한 시장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 리튬폴리머전지는 PDA(개인정보 단말기), 웹패드 등 포스트 PC 시장이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으로 아직 일본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으나 삼성전기, LG화학 등 국내기업들이 생산설비를 확장하며 공격적으로 시장을 파고들면서 일본기업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일본기업들은 D램 반도체나 TFT-LCD처럼 국내기업에 추월 당하지 않기 위해 강력한 수성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삼성SDI는 미국 Compak에 2001년 1000만달러에 상당하는 120만개의 PDA용 리튬폴리머전지에 대한 공급계약을 최근 체결했다. 선발기업인 일본의 Sony 등을 제치고 게약을 성사시킨 것으로 다른 주요 PDA 기업과도 공급협상을 진행중이다. 삼성SDI는 해외수요를 겨냥해 현재 월 10만셀인 생산규모를 6월부터 30만셀로, 2003년까지는 월 230만셀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일시멘트와 미국 베일런스 테크놀로지의 합작기업인 한일베일런스도 2001년 월 100만셀 규모의 리튬폴리머전지 양산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LG화학은 현재 10%대에 머물고 있는 리튬폴리머전지의 생산비율을 2001년 안으로 40% 수준으로 높힐 방침이다. 2001년 2차전지 시장에 뛰어든 SKC도 휴대폰용 리튬이온전지를 양산하려던 당초 계획을 철회해 리튬폴리머전지를 주력 생산할 방침이다. 일본기업은 반도체와 LCD 시장에서 국내기업에 추월당한 전례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강력한 수성전략을 펴고 있다. 세계 2차전지 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있는 일본기업들은 생산라인 증설 및 해외이전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높히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또 국내기업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가격을 내리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ony는 2001년 상반기 중 자회사인 소니 후쿠시마와 소니 멕시코 공장에 각각 월 300만셀과 50만셀의 리튬폴리머전지 생산설비를 갖출 계획이다. 100% 지분을 직접 투자한 중국 현지공장에도 4월 중 월 150만셀 생산체제를 구축키로 결정했다. Sanyo도 국내기업들의 공세적 설비확장 및 신규 참여에 대응해 생산확대 방안들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삼성SDI는 향후 Sony, Sanyo 등 일본의 상위기업들과 본격적인 경쟁을 벌이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리튬폴리머전지는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얇고 가벼운 반면, 안정성은 뛰어난 차세대 2차전지로 액체전해질을 사용하는 리튬전지와는 달리 Gel 상태의 고분자 재료를 전해질로 사용함으로써 무게와 두께를 1/3 가량 줄일 수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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