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흑연은 글로벌 가격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에서 내화물용 수요가 크게 약화된 영향으로 중국기업들이 해외 판매량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2017년 말 상업가동에 돌입한 모잠비크 생산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가격 인하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외에도 천연흑연을 내화물로 사용하는 철강산업의 경기가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악화된 상황이어서 공급과잉이 해소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흑연은 글로벌 공급량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나 2017년 말부터 생산을 시작한 모잠비크 생산기업이 가동률을 순차적으로 높임으로써 현재는 비늘형 베이스로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잠비크산은 가격경쟁력이 높아 세계 각지에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외에 안정적인 조달처를 확보하려는 수요기업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중국기업들은 정부 환경규제 등으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등 공급이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졌으나 2019년 들어서는 환경규제의 영향이 일단락되며 공급이 안정화됐다.
하지만, 내수가 악화돼 해외 판매량을 늘릴 수밖에 없게 됐으며 모잠비크산이 시장점유율 확보에 성공했기 때문에 경쟁을 위해 가격을 적극 인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글로벌 가격 자체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모잠비크는 최종적으로 비늘형 베이스로 35만톤 체제를 확보할 계획이며, 구형 역시 미국에서 생산라인 1개가 완공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구형 천연흑연은 고순도제품이 전기자동차(EV)용 LiB(리튬이온전지) 음극재 용도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2019년 혹은 2020년 초에 미국산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체 천연흑연 수급은 앞으로도 내화물용 수요가 중국이나 유럽, 미국의 철강산업 부진에 영향을 받아 계속 정체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공급과잉이 해소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