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개발한 「슈터팔트」 「ZIC」 등이 세계시장에서 고기능·고품질 제품으로 인정받아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SK는 기존 아스팔트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슈퍼팔트를 개발해 중국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슈퍼팔트는 SK가 개발한 분자결합형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Polymer Modified Asphalt)로 기존의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가장 큰 문제점인 변형과 균열을 예방한 제품이다. 수퍼팔트는 기존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수명을 2배 이상 늘릴 수도 있다. 미국을 비롯 일본, 서유럽 등 도로포장 선진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부터 PMA에 대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 1980년대 이후 고속도로의 포장 재료로 보편적으로 사용돼왔다. 현재 전체 포장용 아스팔트 시장의 10-15%를 점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SK는 PMA 주요 수요국인 중국시장에서 35%를 점유해 세계적인 주요 메이저인 Shell, Esco, Koch 등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SK가 아스팔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도로포장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 투자의 결과였다. SK는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연수를 실행함은 물론 국내외 도로 포장기업의 연구소, 관련학계 등과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도로포장 성능향상에 주력했다. SK가 자랑하는 또다른 일류제품은 고급 윤활유다. 국내에서는 「ZIC」로 알려져 있지만 해외에서는 「Ubase」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95년 기술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윤활유 시장에서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초고점도지수 윤활유 기초원료인 「Yubase」와 이를 바탕으로 제품화한 윤활유 「ZIC」는 세계 최고수준에 도달한 SK의 대표적 제품이다. 유베이스는 점도가 매우 높은 윤활류 기초유로서 황함량 포화도가 낮고 점도가 높아 일반 기유보다 성능이 우수하다. SK는 1995년10월 세계 최초로 상업적 대량생산체제를 갖춘 유베이스 공장을 가동해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일본 등 전세계 30여개국에 초고점도지수 기유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SK는 연구개발을 통한 품질향상 및 기술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대부분의 수출 대상국가에서 특허를 취득한 결과 초고점도지수 기유 시장을 조기에 선점함으로써 현재 세계시장의 1/2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지크」는 2000억원으로 추산되는 국내 윤활유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러시아 시장 등에서 Shell, Mobil, BP Chemical 등 메이저 기업들의 물량위주의 마케팅을 펼치는 것과는 달리 SK는 「지크」의 고품질 판촉 활동을 지속함으로써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선두기업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SK는 시장점유율을 더 높이기 위해 러시아 전지역으로 유통망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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