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석유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정유4사간 불꽃튀는 마케팅 전쟁이 전개되고 있다. 또 고유가 구조의 지속, 군항공유 납품담합에 따른 소비자들의 따가운 시선, 석유산업 자유화에 따른 독립수입업자 등장으로 국내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SK는 「OK Cashbag」 카드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고객중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브랜드 파워 확대 등 비가격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위상을 확고히 지킬 방침이다. 특히, 1400만명에 이르는 「OK Cashbag」 카드회원에게 누적 포인트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자원을 집중시키고 있다.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SK는 주유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SK주유소를 자동차 경정비점, 편의점, 정보통신 대리점, 패밀리 레스토랑, 세탁 편의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Total Life Station」으로 변화시킬 예정이다. 현대정유는 엔진을 보호하고 출력이 향상된 저공해 휘발유를 생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정유는 품질향상 노력과 더불어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자사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주유소 보너스 카드를 만들고 각종 카드사와 제휴를 맺는 등 카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정유는 300만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Oil Bank Vonus」카드의 가격할인 서비스를 강화해 고정고객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자체 카드 외에도 삼성카드, 한빛은행카드, 외환카드 등 국내 대형카드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리터당 최고 20-50원 주유 할인과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전국 주유소 300여개를 묶는 경정비 체인점 「Oil Bank Plus」를 조만간 출범시킬 예정이다. LG정유도 신개념의 풀셀프 전용주유소를 2000년10월부터 수도권 3개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풀셀프 주유소는 500평 이상의 대규모 부지에 최첨단 스크린 방식의 셀프 주유기 및 각종 고객편의시설이 완비한 고객지향형 주유소이다. LG정유는 「Sigma6」 보너스카드를 갖고 있는 600만 고객에게 다양한 사은품 제공 및 각종 사은행사, 제휴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한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동차 운행 중 필요한 서비스를 전국에 걸쳐 제공하기 위해 자동차 경정비 서비스점인 「오토오아시스」 설치를 확대하고 편의점 「조이마트」에서 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토록 해 고객의 편의를 한차원 높이기로 했다. On/Off 라인을 결합하는 화물정보서비스도 추진할 계획이다. S-Oil은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부담을 지우는 경품 및 판촉행사를 지양하고 고품질의 석유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2000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슈퍼클린 플러스」는 리터당 최고 35원의 연비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S-Oil은 카드도입과 유지에 따른 발생비용을 절감하고 공동마케팅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위해 삼성카드, 하나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및 카드사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또 편의점과 할인점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의 상점인 「One Stop」을 수도권 계열 주유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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