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들이 겨울철 난방용으로 1998년부터 공급해온 보일러등유 판매비중이 매년 하락하고 있어 생산설비를 폐쇄해야 할 지경에 이르고 있다. 히팅오일로 불리는 보일러등유는 등유에 경유를 절반정도 섞은 제품이다. 정유업계에 따르면, 전체 등유에서 차지하는 보일러등유 판매비중이 시행 첫해인 1998년 80%에서 1999년 30%, 2000년 20% 선으로 낮아졌다. 난로용 실내등유와의 가격차이가 줄어들어 보일러용으로 실내등유를 사용하는 수요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보일러등유와 실내등유의 가격 차이는 1998년 말 리터당 50원 정도에서 지금은 실내등유 570원, 보일러등유 555원으로 15원 정도로 좁혀졌다. 보일러등유는 국내에서 모자라는 등유 수입을 줄여 국제수지를 개선하고 남아도는 경유의 저가수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998년 8월 등유 규격이 이원화되면서 선보이게 됐다. 원유를 정제해 나오는 등유 생산량보다 경유 생산량이 많기 때문에 경유를 섞은 난방용 기름을 보급하면 전체 등유 수입규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보일러등유가 나오면서 기존의 등유는 '실내등유'로 이름을 변경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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