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불황 속에서도 바닥재 시장을 놓고 한판 승부가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공동주택 건설과 신규건축이 저조한 가운데서도 분양가 자율화로 인한 고급자재의 선호, 리모 델링 시장의 성장과 주거공간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 이다. 현재 바닥재 전체 시장규모는 약 1조원으로 PVC제품을 생산하는 LG화학과 한화종합화학, 금강 고려화학 등 3대기업이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마루 판 시장은 약 2000억-2500억원을 형성하고 있다. PVC바닥재 시장은 이미 성장 한계점에 달한 것으로 보여 조금씩 수요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되지만 마루판은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 2001년 주거용 PVC바닥재는 약 2075만평 규 모지만 2002년에는 1800만평 규모로 축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마루판은 441만평에서 526만평으 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PVC제품 시장에 먼저 뛰어들어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LG화학은 후발인 금강고 려화학과 한화종합화학과 치열한 선두다툼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히 바닥을덮고 습기를 차단하는 본래기능 외에 이제는 인테리어와 건강까지 생각 하는 고기능성 제품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미 PVC 바닥재 시장이 포화상태지만 기 능성 제품은 기존 시장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LG화학은 항균처리가 된 기능성 제품인 '깔끄미시리즈'와 바닥재에 은을 첨가해 전자파를 차단 하는 '조은세상' '베스트빌' 등을 내놓고 있다. 최근에는 나무와 돌 온돌마루 등 신소재를 적 용한 바닥재도 출시했다. 한화종합화학은 건강 개념을 강조한 '참숯나라' 시리즈의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고, 금강고려화 학은 옥장판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PVC바닥재는 기존의 차가운 느낌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목재의 질감이나 장판의 느낌을 살리 는 등 자연미를 강조한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다. 최근에는 PVC 바닥재 외에 마루라고 불리는 목재 바닥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목재 관련기업들 은 성장성을 감지하고 3-4년전부터 투자를 크게 늘려왔다. 원목마루 합판마루 강화마루 크게 3종류로 가장 가격이 비싼 원목마루는 고급스러운 느낌은 있 지만 관리를 잘못하면 갈라지는 등 나무가 지니고 있는 단점이 발생할 수 있다. 국내시장은 합판마루 쪽에서는 이건산업 동화기업 성창기업이, 강화마루 분야에서는 동화기업 과 한솔포렘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합판마루는 전체 마루시장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 고 있다. 하지만, 수요량이 좀더 늘어나 대량생산체제를 갖추면 강화마루는 PVC 고가제품군과 정면 대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솔포렘은 2000년 매출 2000억원을 거둔 목재 전문회사로 국내 최대의 중밀도섬유판(MDF) 생 산라인을 보유하고 파티클보드(PB)도 생산하고 있으며, 2000년 '참마루' 브랜드로 마루제품 생 산을 시작했다. 시장진입 1년 만에 월 3만평 판매기록을 달성했고, 2001년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가 1월 약 3000평 판매에 그쳤지만 7월 2만평을 돌파한 데 이어 9월 3만평 고지를 달성했다. 3만평은 월 드컵경기장 10개에 달하는 크기로 아파트 3000가구 세대에 필요한 물량이다. 2001년 30만평 판 매 목표로 마루시장에서만 50억원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한솔의 '참마루' 시리즈는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다. 참나무 벗나무 단풍나무 너도밤나무 자 작나무 등 다양한 소재의 7종을 판매했고 최근에는 호두나무와 참나무, 단풍나무 재질의 신제 품 4종을 내놔 총 11종류를 보유하게 됐다. 부엌 거실 안방 등의 바닥에 사용하는 온돌용 마루 판과 유치원이나 학교교실 체육관 등에 쓸 수 있는 다목적 용으로 나눌 수 있다. 천연소재를 주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이고 원목의 중앙부분 품질이 우수해 온도나 습도에 의한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또 내오염성 내구성 등을 고려한 표면강화 처리를 해 충격이나 긁힘에 의한 표면손상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1/1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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