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및 실란트 생산기업들이 높은 원료가격 및 자동차 및 건설 시장의 침체로 수익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생산제품을 다양화하고 다각경영을 통해 가격하락에 따른 위험을 낮추기 위해 M&A를 실시하면서 대규모 판매기업들은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다. 동시에 코스트를 감축하고, 세계화를 추진하며, 매출 증가율이 5-10%로 일반 접착제의 2-4%보다 빠른 전자 및 의료용 접착제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를 목표로 주력하고 있다. 접착제 시장에 가장 큰 타격을 입힌 것은 자동차 및 건설 산업으로 승용차 및 중트럭 분야는 제품인도를 그때그때 해왔기 때문에 시장이 침체되자 수요가 빠르게 정체됐고, 합병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Bostik Findley는 2000년 5월부터 합병을 통해 생겨난 50개 제조 플랜트의 20%를 폐쇄하고 인력의 10%를 감축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Bostik Findley는 2000년 Coates of India의 접착제 사업 및 오스트레일리아의 DIY(Do-It-Yourself) 생산기업 Loral Leman을 인수했다. Bostik Findley는 특정 시장 또는 기술에서의 위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해마다 몇몇 중소규모 기업들을 인수할 계획이다. 사업통합을 통해 Bostik Findley는 Pressure Sensitive, 고기능, Polyester, PU(Polyurethane)를 포함하는 완전한 Hot Melt 기술을 보유하게 돼 성장하는 시장에서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됐다. Hot Melt 사업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 Bostik Findley는 제휴를 통해 50개 국가로 사업범위를 넓힐 수 있었는데, 국가비중은 유럽 60%, 미국 30%, 아시아가 10%로 나타나고 있다. 2000년에는 Bostik Findley 시장의 약 60%를 차지한 산업용 접착제 사업 및 다른 40%를 차지한 건설 및 DIY 시장에서의 높은 원료 코스트 때문에 수익이 상쇄된 것으로 나타났다. Bostik Findley는 2001년 매출이 세계 접착제 시장 성장률과 비슷하게 연평균 3%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8/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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