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미료는 기존시장을 주도해온 사카린 및 아스파탐의 수요가 정체되고 있으나, 올리고당 및 스테비오사이드의 수요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탕(Sucrose) 설탕(Sucrose)은 감미료시장의 40%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 감미료 품목 중 유일하게 수출이 활발한 품목이다. 기업별로는 제일제당이 약 50%, 삼양사 30%, 대한제당 2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용도별로는 총 80만여톤의 수요 중 제과용이 20%, 제빵용 5%, 청량음료 15%, 제약 4%, 유제품 10%, 기타 5% 등 공업용이 59%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정용이 41%로 나타나 매년 공업용이 약간씩 증가하고 있는 것에 반해 가정용은 다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탕 수요는 90년들어 5%미만의 낮은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감미료 수요가 단순히 감도에 의해 결정되던 차원에서 벗어나 저칼로리, 고기능성 제품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표, 그래프 : | 주요감미료 사용 승인현황 | 주요 당알콜류의 감미도 비교 | 설탕의 용도별 수요현황 | 사카린의 용도별 수요추이 | 사카린의 용도별 수요현황 | 국내 사카린 수급동향 | 스테비오사이드 수요현황 | 스테비오사이드 공급추이(기업별) | 국내 올리고당 수요현황 | 세계 L-페닐알라닌 생산현황 | 국내 올리고당 수요추이 | 올리고당 시장점유현황(기업별) |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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