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사용되는 연료는 경유·휘발유 부탄 순으로 최근 부탄의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체에너지로서는 도시가스를 압축한 CNG용 자동차의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중인데, 특히 CIS·이태리·뉴질랜드 등에서는 괄목한 수준이며 국내 대우자동차연구소에서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이밖에 에탄올과 메탄올 등 알콜을 원료로 한 자동차도 등장하고 있다. 이는 매년 20%이상의 휘발유 소비급증에 따라 국내에서는 환경문제 및 비용절감안이 요구됐기 때문으로 지난 88년 알콜생산을 위한 파일럿트 플랜트 건설에 착수했다. 이 연구는 94년말까지 진행되는데 총 26억31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다. 자동차연료용으로 사용되는 알콜은 감자, 타피오카 등 전분질이 포함된 농산물이나 사탕수수 및 옥수수 등에서 알콜발효를 이용하여 무수에탄올을 생산, 무연휘발유에 15%까지 만든 가소홀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엔진의 개조없이 원료사용이 가능하다. 가소홀이 보급되면 휘발유 90%와 에탄올 10% 혼합으로 350만5000배럴의 수입 대체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적으로는 브라질이 75년 국가알콜 10개년 계획을 수립, 자동차 연료에는 반드시 22%의 알콜을 혼합한 가소홀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미국도 가소홀 판매를 법제화해 판매가 허용되고 있는데 네브라스카등 일부 주에서는 비중이 30%를 차지하고 있다. 91년기준 미국의 연료용 알콜 시장점유율은 8%로 나타났다. 이밖에 수소를 이용한 자동차의 연구도 진행중인데 이부문 원료는 무한한 반면 기술적인 문제가 많은 난점이 있다. 또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한 자동차 보급과 태양열 이용 자동차 등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에서 연구중이다. 표, 그래프 : | 세계 주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현황 | 국내 자동차 연료 소비전망(유종별) | 자동차 배출가스 현황 | 자동차용 윤활유 생산실적(유종별) | 자동차증가율 및 윤활유 수요 | 단위차량당 윤활유 수요 | <화학경제 1993/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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