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시장이 신 재생 에너지의 새로운 수요처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선박의 동력 시스템은 디젤기관이 담당하고 있지만 최근 국제해사기구(IMO)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줄일 것을 요청함에 따라 2015년부터는 본격적인 감축이 불가피해 새로운 동력 시스템으로 신ㆍ재생 에너지의 채용 가능성이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동력 시스템으로 연료전지를 비롯해 태양광이나 풍력과 2차전지를 합한 하이브리드 전력 생산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세계 선박 시장의 화두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친환경 선박 개발"이라며 "해외에서는 연료전지를 비롯해 태양광과 2차전지를 합한 하이브리드 전력 생산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선박 엔진 시장은 2010년 127조6800억원에서 2020년 191조52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포스코파워를 비롯해 두산중공업, STX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이 선박용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어 2015년에는 상용화될 전망이다. 다만, 국내시장은 선박용 엔진 시장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해외에 비해 연구개발이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R&D 지원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국책과제 등도 미미하고 관련기업들이 수익성을 이유로 개발을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 관계자는 "태양광과 2차전지를 합한 하이브리드 전력 생산 시스템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용에 집중돼 있어 관심이 미미하고, 연료전지는 정부의 국책과제 등이 적어 해외에 비해 연구개발이 뒤처져 있다"며 "세계 선박 엔진이 신ㆍ재생 에너지로 전환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선박기업과 신ㆍ재생에너지 관련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할 때"라고 지적했다. 유럽에서는 ZEMShip, FellowShip, Methapu 프로젝트를 통해, 미국에서도 SSFC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에서는 NYK Super Eco Ship 2030 프로젝트를 통해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복혜미 기자> <화학저널 2011/1/17_24>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산업정책] 율촌화학, 2차전지 파우치 “집중” | 2024-12-24 | ||
[배터리] CNT, 2차전지 건식공정 시대 개막 | 2024-11-28 | ||
[배터리] 2차전지, 중국 공급과잉 심각하다! | 2024-09-25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아로마틱] 용제, 2차전지 중심으로 리사이클 | 2025-03-21 | ||
[페인트/잉크] 선박용 방오페인트, IMO, 해운 탄소중립 선언 2030년대 2조원대 성장 | 2025-03-14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