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정부가 2016년 9월30일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으나 실효성이 의문시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베인앤컴퍼니에게 의뢰해 뚜렷한 대책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현실과는 동떨어진 뜬구름 잡기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정부는 석유화학산업의 5대 핵심전략으로 NCC(Naphtha Cracking Center)의 글로벌 경쟁력 유지 및 설비운용 서비스 사업화, 경쟁열위 품목에 대한 사업재편 유도,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첨단 정밀화학산업 육성, 고부가 정밀화학산업 성장을 위한 대규모 클러스터 조성, 사고·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석유화학단지 관리 등을 제시했다.
특히, 현재 2% 수준인 R&D(연구개발) 투자비중을 2025년 선진국과 비슷한 5% 수준으로 확대함으로써 전기자동차, 항공기, 드론 등에 사용되는 경량소재, 고온·고압·극저온 등 극한환경용 특수소재를 중심으로 한 미래 주력산업 소재와 헬스케어 부문에서 활용도가 높은 고부가 정밀화학, 소비자 수요 트렌드에 대응하는 친환경 화학소재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석유화학기업들이 R&D투자를 지속하고 있음에도 대부분 고부가화에 실패하고 있어 지원을 확대해도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시되고 있다.
베인앤컴퍼니는 구조조정 대상 사업으로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PS(Polystyrene), PVC(Polyvinyl Chloride), 합성고무 등 경쟁열위품목을 지목했으나 이미 구조조정에 돌입해 새로운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고, 석유화학기업들에게 구조조정 및 고부가화에 대한 압박을 행사할 수 있는 수단도 없어 경쟁력 강화방안이 혈세 낭비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울산단지, NCC 경쟁력 “상실”
석유화학의 4대 핵심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는 원료코스트(Feedstock), 규모화(Scale), 연계효과(Integration), 운영효율(Operation)을 제시했다.
석유화학은 기초원료가 나프타(Naphtha), LPG(액화석유가스), 에탄(Ethane), 석탄 등으로 NCC 기준 제조코스트의 70%를 차지해 코스트 절감 대책을 요구했다.
통합 코스트는 국제유가 배럴당 50달러 기준 NCC가 톤당 437-450달러, ECC(Ethane Cracking Center)는 중동의 천연가스 베이스 117달러, 미국의 셰일가스 베이스 211달러, CTO(Coal to Olefin) 및 MTO(Methanol to Olefin) 574달러로 분석했다.
에틸렌(Ethylene)은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대의 고유가 기조를 나타내면 국내 NCC와 미국 ECC의 제조코스트 격차가 톤당 800달러로 국제유가 50달러 베이스에 비해 570달러 높아진다고 분석해 고유가 대비 코스트 절감 전략 수립을 요구했다.
에틸렌은 미국이 셰일가스 개발로 에탄 베이스 투자를 확대해 2020년까지 1400만톤을 신증설하고 중동은 천연가스 베이스로 520만톤을 확대할 예정이어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40-60달러를 유지하면 ECC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져도 생존이 가능하지만 국제유가가 배럴당 80달러를 넘어서면 중국의 CTO 및 MTO에 뒤처져 경쟁력이 악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능력을 확대해 인건비, 인프라 구축비용, 설비운영비용 등 고정비를 절감하고 부산물을 활용해 코스트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신규 건설되는 NCC는 에틸렌 생산능력 100만톤 이상의 대형으로 경쟁력이 강한 편이어서 국내 NCC도 에틸렌 생산능력을 규모화하기 위해 대한유화가 2017년 상반기 에틸렌 47만톤의 NCC를 80만톤으로 증설하고 여천NCC도 No.2 NCC의 에틸렌 생산능력을 58만톤에서 80만-88만톤으로 증설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SK종합화학은 No.1 20만톤 크래커가 1971년 건설돼 노후화됐고 No.2 67만톤 크래커로는 에틸렌 100만톤도 확보하지 못해 여수 및 대산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감가상각이 끝나 고정비 부담이 없다는 측면에서 코스트 경쟁력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다고 주장하지만 고정비 절감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석유화학단지, 인프라 구축 지원…
국내 석유화학단지는 NCC와 다운스트림이 수직계열화돼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중동 등도 대규모 단지가 밀집돼 있고 다운스트림 구축을 확대하고 있어 국내 화학단지가 코스트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했다고 평가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은 지진 등의 위험으로 전국 8개 지역에 중규모 석유화학 단지가 산재해 있으나 정밀화학 및 스페셜티 공장을 구축해 고부가화에 집중할 수 있는 화학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수익 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중국은 내륙과 해안간의 거리차가 수백km로 원료 수급이나 수출입에 한계를 나타내고 있고 환경오염 문제 부각으로 대규모 단지 조성이 어렵지만 경쟁력 없는 생산설비를 구조조정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단지형 수직계열화는 범용 그레이드를 생산하기 위한 전략이며 저렴한 원료로 생산하는 미국 및 중동을 따라잡는데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석유화학단지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탱크설비, 배관망, 운영인력 공유 등을 통해 단위운영비를 절감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설비운용능력을 활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석유화학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서는 노후 배관망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신규 배관망 설치, 체계적인 관리 유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울산단지 21사의 71개 노후 배관은 설비 관리를 강화하나 지하매설 공간 부족과 굴착 위험 등으로 추가 증설이 어려워 유틸리티 전문기업인 한주가 주도해 지상배관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여수단지가 2011년 470억원을 투입해 지상배관망을 구축한 것으로 토대로 2016년 하반기에 「울산지역 배관망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울산단지의 지하배관망은 2015년 10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서울대학교, 울산광역시 등이 참여해 안전진단을 실시했으나 당장의 사고 위험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도면과 실제 배관정보가 상이하고 배관 사이의 이격거리 미달 사례가 발견돼 누락 배관망 정보를 완비하고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안전처 및 환경부와 협의해 「산업용 고압배관 및 위험물 배관의 안전관리 규정」을 신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설비 운용기술 서비스도 유럽·일본이 “장악”
국내 NCC는 5년간 예상치 못한 가동중단 건수가 세계 최저수준으로 설비운용능력이 최고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최고수준의 설비운용 기술 및 노하우를 인력 퇴직과 함께 사장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2018년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센터를 건설해 기존 인력의 숙련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2017년 상반기부터 유출가능성이 높은 설비운용 서비스를 기술특허, 영업비밀 등 지적재산권으로 등록해 법적 권리를 보장할 방침이다.
특히, 중동기업을 대상으로 설비운용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연계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석유화학기업들이 자체 교육을 통해 설비운용의 기술력을 유지하고 있어 정부에서 나설 필요가 없으며 유럽 및 일본기업들이 중동을 대상으로 설비운용 기술을 이미 공유하고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사우디는 PetroRabigh 등이 대규모 프로젝트를 미국, 일본, 유럽 등과 협력하고 있어 진입이 어려우며 신규 석유화학 사업 투자를 고심하고 있는 이란에 주목하고 있으나 대규모 합작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이상 설비운용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고 밝혔다.
운용능력 기술 강화와 유틸리티 개선으로 코스트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석유화학제품은 유틸리티 비용이 11-12% 수준이지만 운용능력 및 인프라 개선으로 2-3%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에탄과 나프타 베이스의 제조코스트를 200달러 이하로 좁히기 어려워 유틸리티 개선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주장했다.

 

글로벌 메이저는 구조조정도 앞서간다!
미국 및 유럽 석유화학기업들은 범용 사업을 조기에 매각·처분했으며 시너지 효과 창출이 어려운 고부가 사업도 정리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M&A(인수합병)를 계속하고 있다.
Dow Chemical은 CA(Chlor-Alkali) 사업을 매각했고 에폭시수지(Epoxy Resin) 사업을 축소하고 있으며 DuPont과 초대형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
BASF는 합섬원료, SM(Styrene Monomer) 사업 등을 매각했다. 네덜란드 DSM은 NCC, PE(Polyethylene) 등을 2002년 사우디 Sabic에게 매각한 바 있다.
BASF는 의약품 부문을 매각했고,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발광 소재 사업에서도 철수하는 등 고부가 사업도 과감하게 정리하고 미국 Engelhard의 촉매, 독일 Ciba의 플래스틱 첨가제, 독일 Cognis의 화장품·기능성식품 사업을 잇따라 인수했다.
Dow Chemical은 농화학, 화장품, 수처리 등에 지속 투자해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일본은 2000년대 초반부터 비효율 설비 감축과 대형화를 추진해 석유화학 사업을 재편하고 있으며 고부가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14년 6월 「산업경쟁력강화법」을 제정해 사업구조 재편을 가속화했으며 2015년 Sumitomo Chemical이 NCC를 폐쇄했고, Mitsubishi Group은 화학 계열사 3사를 통합한다.
Mitsubishi Chemical과 Asahi Kasei는 2016년 에틸렌 설비를 통합했으며, JX에너지와 Tonen General Oil은 2017년 4월까지 합병을 완료할 예정이다.
일본 석유화학기업들은 범용 그레이드 사업에서 철수하고 100억-200억달러의 전자소재, 고기능 필름, 코팅 분야 등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 고부가 사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중동은 2008년부터 천연가스 기반 ECC를 건설했으며 코스트 경쟁력을 바탕으로 PE, MEG(Monoethylene Glycol) 등을 중국으로 수출해 중국 시장점유율의 5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산 PE와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대비해 고부가화 PE 등을 상업화하며 아람코(Aramco)가 다운스트림인 생산기업인 Lanxess와 합성고무 사업을 합작하고 Sabic이 GE플라스틱을 인수하는 등 고부가화 강화와 수직계열화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M&A, 자금 및 인지도 부족으로 “외면”
중국은 경제성장률이 10%대에서 5-6%대로 하락하는 등 성장세가 둔화됨에 따라 석유화학 사업을 구조조정과 고부가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제13차 5개년계획에서 2016-2020년 구조조정 및 대형화와 함께 산업고도화를 통한 고부가제품 비중을 확대한다고 밝혀 국내 석유화학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2016년 8월 「석유화학산업 구조조정 및 모델 전환 촉진, 효율증진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에서 과잉생산이 심각한 업종의 신규설비 확대를 제한하고 산업체질 개선과 업그레이드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Dow Chemical, Total 등과 합작투자로 CTO 및 MTO를 건설해 설비를 대형화하고 있으며 실리콘·농화학 등 고기능성 소재기술을 보유한 글로벌기업을 공격적으로 인수합병하고 있다.
ChemChina는 노르웨이 실리콘 생산기업인 Elkem, 이스라엘 농화학기업인 Makhteshim 등을 인수했고 신젠타(Syngenta)도 인수해 최대 농화학기업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Wanhua는 폴리우레탄(Polyurethane) 원료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헝가리 TDI(Toluene Diisocyanate) 생산기업인 BorsodChem을 인수했다.
Bluestar Chemical은 프랑스 Adisseo를 인수해 메티오닌(Methionine)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기업은 글로벌기업을 인수하기에는 자금이 부족하고 인지도도 떨어져 M&A 시장에서 고배를 마시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Dow Chemical의 CA(Chlor-Alkali) 사업 인수의사를 철회했고, LG화학은 2016년 9월 자동차 소재 생산기업인 미국 CSP(Continental Stuctural Plastics) 인수에 실패한 바 있다.
LG화학은 동부팜한농, LG생명과학, GS이엠 등 국내기업 인수에 집중하고 있으며 글로벌기업은 중견기업으로 평가되는 NanoH2O를 인수한 것이 전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기업들이 공격적인 M&A가 필요하나 중국에 비해 자금력이 크게 떨어지고 기술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어 중국기업의 M&A 확대로 경쟁력을 상실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경쟁력 분석, 13개 품목 제외 “엉터리”
정부는 주요 33개 석유화학 품목에 대해 경쟁력을 분석했으나 13개 품목은 분석에서 제외했다.
경쟁력 분석은 에틸렌, 프로필렌(Propylene)을 비롯해 부타디엔(Butadiene), 톨루엔(Toluene), 자일렌(Xylene), 벤젠(Benzene), EDC(Ethylene Dichloride), VCM(Vinyl Chloride Monomer), P-X(Para-Xylene), SM, PE, PP (Polypropylene),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PVC, PC(Polycarbonate), PS, EPS(Expanded PS), DMT (Dimethyl Terephthalate), CPL(Caprolactam), MEG, AN (Acrylonitrile), PTA, BR(Butadiene Rubber), SBR (Styrene Butadiene Rubber), 에탄올(Ethanol), 알킬벤젠(Alkylbenzene), 페놀(Phenol), 아세톤(Acetone), 초산(Acetic Acid), 옥탄올(Octanol), 부탄올(Butanol), BPA(Bisphenol-A), PA(Phthalic Anhydride)로 총 33개를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독점 생산하고 있는 DMT, CPL, 알킬벤젠, 에탄올과 내수 위주인 톨루엔, 자일렌, EDC, VCM, 페놀, 아세톤, 초산, 옥탄올, 부탄올 등 13개 품목은 분석에서 제외해 형평성이 어긋나고 있다.
CPL, 알킬벤젠은 적자생산이 이어졌으나 2016년 겨우 흑자전환이 가능한 상태이며 또다시 적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요구되고 있다.
내수 위주 시장으로 선정한 페놀, 아세톤은 국내시장에서 공급과잉이 극심해 수출이 불가피하며 LG화학, 금호P&B화학이 아시아 공급과잉을 주도하고 있어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PVC가 구조조정 대상 품목으로 지목된 반면, 다운스트림인 EDC, VCM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됐다.
원샷법 수혜를 받고 있는 CA는 33개 분석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석유화학, 원샷법 악용해 수익 창출 “우려”
정부는 국내 자급률이 130% 이상, 최대 수출국 자급률이 120% 이상인 PTA, PS, BR, SBR 등 합성고무, PVC 4개 품목이 공급과잉이 우려된다고 지목했다.
하지만, 최대 수출국인 중국, 인디아 등이 석유화학제품 자급률을 10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AN, PP, PA, 프로필렌, 페놀, 벤젠, 부타디엔, BPA 등도 감산이 요구되고 있다.
미국이 저렴한 에탄 베이스로 에틸렌 다운스트림을 중국, 인디아 등으로 공급할 예정이어서 PE, MEG도 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PTA와 PS는 생산기업들이 정부의 눈치를 보며 자발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PTA는 생산능력이 한화종합화학 200만톤, 삼남석유화학 180만톤, 태광산업 100만톤, 롯데케미칼 60만톤, 효성 42만톤 등 582만톤에서 M&A를 활용해 합작법인을 설립함으로써 생산기업을 3-4개로 줄일 계획이다.
정부는 190만톤 감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이미 한화종합화학과 삼남석유화학이 가동률을 60% 수준으로 조정해 190만톤에 가까운 감산량을 나타내고 있어 추가 구조조정이 시행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PTA 생산기업들이 수출에 주력하는 한화종합화학, 삼남석유화학으로만 구조조정 대상을 몰아가고 있어 실제로 합작법인 설립 관련회의에서 개별기업들의 반발이 극심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PS는 LG화학과 롯데첨단소재가 생산설비를 ABS로 전환하는 등 생산능력을 감축했으나 국내 생산능력이 2016년 73만톤에 달해 내수 및 수출시장의 공급량을 넘어서 단계적인 감축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원샷법(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을 활용해 조세이연, 금융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유도할 방침이다.
하지만, 「원샷법」 1호 대상으로 선정된 한화케미칼은 울산 가성소다(Caustic Soda) 공장을 유니드에게 매각해 인센티브를 받지만 2017년 가성소다 공장을 여수에 증설해 공급과잉 완화 효과를 누리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호미쓰이화학이 2017년 말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10만톤 증설로 가성소다 공장 증설이 불가피하지만 「원샷법」을 수혜대상으로 적합한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구조조정 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설비 증설을 제한하는 등 조건 규제가 필요하며 공급과잉이 해소됐다는 기준을 명확히 수립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고부가화 전략은 이미 범용화로…
BR, SBR 등 합성고무와 PVC는 생산능력을 감축하지 않고 고부가화 제품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합성고무는 SSBR(Solution-Polymerized Styrene Butadiene Rubber), 엘라스토머(Elastomer) 등으로 전환을 유도한다고 밝혔으나 SSBR은 금호석유화학, LG화학 등이 상업화했고, 롯데케미칼은 Versalis와 합작해 2017년 상반기 여수 소재 SSBR 및 EPDM 20만톤 병산 플랜트를 상업가동할 예정이어서 공급과잉이 우려되고 있다.
엘라스토머는 대부분 메탈로센(Metallocene) PE를 적용해 생산하고 있어 합성고무의 고부가화 방안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LG화학은 대산 소재 엘라스토머 20만톤 공장을 증설할 예정이지만 대부분 메탈로센 PE계를 생산할 계획이다.
일부 합성고무계 엘라스토머 생산이 가능하지만 세계 시장규모가 미미해 고부가화로 성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합성고무는 금호석유화학, LG화학 등 국내기업을 포함해 아시아 평균 가동률이 50% 수준에 그치고 있어 일부가 합성고무 사업에서 철수하지 않는 이상 공급과잉을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PVC는 국내 생산능력이 150만톤이며 Clean PVC, CPVC (Chlorinated PVC) 등으로 전환을 유도할 방침이나 고부가화 수요가 전체 PVC 시장의 10% 미만이어서 고부가화 전환과 함께 단계적인 감축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한화케미칼이 2016년 3월 CPVC를 상업화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새로운 고부가화 대안을 제시했다고 평가하기도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원샷법」을 적용해 8766억원의 예산이 확정된 산업부 주력산업 핵심기술개발 등 R&D 사업에서 가점을 부과하고 산업은행 사업재편 전용자금 2조5000억원, 기업투자촉진 프로그램 1조원 등을 최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하지만, LG화학, 한화케미칼이 당기순이익을 수백억원 이상 창출하고 있어 정부에서 지원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LG화학, 한화케미칼은 R&D 투자를 자체 지원할 수 있는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정부 지원으로 당기순이익 등 영업실적이 개선돼 위기의식을 고취시키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페셜티, R&D 지원해도 국산화 “한계”
정부는 석유화학 사업의 고부가화를 위해 전기자동차, 항공기·드론 등에 사용되는 경량소재 개발을 2016년 8월10일 발표한 국가전략프로젝트인 「수송기기용 경량소재 기술개발」 과제를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원자로 방사능 차폐, 2차전지, 결빙문제 등을 해소할 수 있는 고압·고압·극저온 등 극한환경용 특수소재도 개발할 계획이다. PTA 등 공급과잉 품목을 고부가화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OLED용 염료, 전자제품 코팅 소재, 고기능 접착소재, 고강도 고무 등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산업용 소재 개발을 위해 R&D 투자를 지원한다.
바이오, 웨어러블 등 생활밀착형 기능성 소재, 공정폐수 처리기술, 친환경 소재, 부식방지 도료 등 환경 친화적 공정기술 및 무독성 신소재 개발에도 지원할 방침이다.
지구온난화물질인 HFCs(Hydrofluorocarbon)를 대체하는 HFO(Hydrofluoroolefin) 생산·활용 기술에도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화학기업이 R&D 투자를 확대할 수 있도록 조세특례제한법을 통해 신성장동력·원천기술 R&D 세액공제 대상에 고기능섬유, 하이퍼 플래스틱 등 고부가가치 융복합 소재를 포함할 방침이다.
하지만, 유럽 및 일본기업들이 선도적으로 시장에 진입해 있고 기술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정부 지원으로 국산화해도 수입의존도가 높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국내 화학기업들이 수십년 전부터 대부분 국산화 연구에 집중했으나 실패한 소재들이 정부 과제로 선정돼 있어 연구성과가 부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화학기업들이 고부가화 R&D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격적인 M&A가 필수적이나 국내기업들이 자금 및 인지도가 부족해 글로벌 M&A 시장에서 뒤처짐에 따라 메이저와 기술을 협력하는 방안이 유일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대전광역시를 통해 화학기업 연구소가 밀집된 대덕단지에 「Chemical Valley」를 구축하고 중소기업이 2개 이상이 동종 또는 유사·연관업종 투자금액 100억원을 초과하면 토지매입비의 50% 이내를 지원하고 시설투자비 10억원 초과금의 10% 이내를 지원할 예정이다.
Bayer, Evonik, Henkel, Dow Chemical, 3M, PPG 등 글로벌 메이저, Marx-Plank, Leibniz, Oak Ridge National Lab, VTT 등 국책연구소와의 협업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글로벌 산하연구소도 설립해 R&D 과제지원 등을 통해 아시아 연구거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나 이미 글로벌 메이저들이 아시아에 연구소를 건설해 추가 설립의사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에 운영하고 있는 BASF-성균관대, Solvay-이화여대 등도 R&D 투자를 통해 삼성, LG 등에 전자소재를 투입했으나 연구성과가 부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산단지, 정밀화학단지로 거듭날까?
정부는 기초화학단지와 정밀화학단지의 연계가 필요해 대산단지를 특화단지로 조성해 석유화학 대기업과 중소 화학기업이 신규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국내 정밀화학기업은 2015년 기준 300인 미만이 98.5%, 50인 미만이 73.1%로 대부분 군소기업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소기업에게는 30%, 대기업에게는 최대 30%를 지원하며 전문기업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일반용 도료, 인쇄잉크, 계면활성제 등 중점지원 대상 업종에 농화학, 화장품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정부는 영세하고 지역적으로 산재한 정밀화학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R&D 역량 제고를 위해서는 규모를 대형화하고 지역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화토탈, 롯데케미칼, LG화학 등은 대산단지에 NCC를 중심으로 기초화학 원료를 중심으로 투자한다는 계획만 확정해 정밀화학과 연계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LG화학은 대산 소재 NCC를 증설해 에틸렌 생산능력을 2019년 104만톤에서 127만톤으로 확대할 계획인다.
한화토탈은 P-X 증설에 이어 에틸렌, SM 등도 증설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대산단지 입주기업과 협의를 통해 2017년 특화단지 조성방안을 수립할 계획이지만 정밀화학기업들이 투자의사가 없어 오히려 범용 석유화학 사업만 규모화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허웅 기자: hw@chemlocus.com>


표, 그래프 : <스팀크래커의 제조코스트 비교><국내 에틸렌 생산능력(2016)><석유화학 경쟁력 분석 매트릭스><정부의 경쟁력 강화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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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11년 2월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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