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etsu가 물 부족이 심각한 인디아에 빗물 저장 시스템을 보급한다.
Totetsu는 2017년 8월24일 Tamil Nadu의 Chennai에서 공공사업부(PWD) 및 국제협력기구(JICA)의 보급·실증 사업의 일환으로 600입방미터에 달하는 저수조 건설을 시작했다.
Tamil Nadu는 몬순(Monsoons) 기후의 영향으로 계절에 따라 강우량 차이가 현저해 상시적으로 물 부족현상을 겪고 있으며, 인디아 정부는 UN(Universal) 지하저장 시스템이 물 부족 문제를 해소해줄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
Chennai는 하천, 저수지 등 기존 수자원 뿐만 아니라 해수담수화 플랜트 공급에도 불구하고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해수담수화 플랜트는 대량의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가동률을 높이지 못하고 있다.
Totetsu가 공급하는 Aqua Pales 프로세스는 지하에 빗물을 저장하는 시스템으로 UN 지하저장 시스템을 기본으로 콘크리트 시공을 포함한 하이브리드형이다.
UN 지하저장 시스템은 관련설비 건설에 특수한 기술이 필요 없고 코스트가 낮으며 수만입방미터급 건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수설비까지 설치함으로써 생활용수 뿐만 아니라 음료용 활용도 기대되고 있다.
Totetsu는 앞으로 인디아 전역 및 주변 국가에 빗물 저장 시스템을 보급할 방침 아래 기술관리‧지도를 담당할 자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공업용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산단지를 비롯해 2016년부터 농업용수 부족으로 타격을 입은 바 있는 충청남도 시·군 단위에 빗물 저장 시스템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영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