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일부터 시행되는 주유소 복수상표표시제(복수폴사인제)를 앞두고 정유사와 주유소들이 제도 도입에 따른 준비에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유업계에 따른면, 국내 유류 소비량의 약 70%를 공급하고 있는 SK와 LG-Caltex정유는 자사제품을 판매하는 전국 6400여개 주유소중 직영점 비율을 현재의 20%선에서 크게 높여 자사 상품의 시장지배력을 최소한 지금 수준으로 유지/방어한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양사와 현대정유는 그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온 주유소에 대해서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되 타사제품이나 수입 유류제품을 판매할 가능성이 있는 주유소에 대해서는 우월적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제품 공급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SK는 특히 자사에 대한 충성도와 수익성이 떨어지는 주유소는 자사 간판을 내리도록 하는 방안까지 준비하고 있다. SK와 LG정유는 지금까지 한가지 브랜드 유류만 판매할 수 있도록 한 단일폴사인제에서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복수폴사인제로 전환되면 수입유류나 저가덤핑유류 등이 유통돼 시장질서가 문란해 질 것이 뻔하다는 여론을 여러 경로를 통해 퍼뜨리고 있다. 반면, 후발기업으로 시장점유율이 13.8%에 불과한 S-Oil은 복수폴사인제도 도입을 자사제품 판매확대의 호기로 보고 각 주유소에 줄 다양한 혜택을 검토중이다. 타이거오일 등 소규모 수입 유류상들도 복수폴사인제 도입을 계기로 판매량을 늘리겠다는 계산아래 각 주유소들과 다각적인 접촉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 확대와 정유사들의 부당한 횡포방지를 명분으로 복수폴사인제 시행에 적극 찬성하고 있는 주유소들도 복수회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기 위해 부지 및 시설 확보에 나서고 있다. 또 영세하거나 부실한 주유소끼리 서로 통폐합함으로써 내실있는 주유소로 거듭나기 위한 준비도 서두르고 있다. 전국 1만400여개 주유소들의 모임인 한국주유소협회(회장 원용건)는 복수폴사인 제도는 그동안 부당한 요구를 내세우며 제품을 대주던 정유사들간에 공급가 인하경쟁을 유발함으로써 일반 소비자와 주유소업자에게 가격인하 효과를 안겨줄 수 있다며 적극 환영하고 있다. 현재 정유사와 수입유류상들이 주유소에 공급하는 유가는 휘발유가 리터당 30-40원, 등유 및 경유는 60-100원의 공급가 차이가 있는 상태이다. 주유소협회는 1992년4월 단수폴사인제가 도입된 이후 각 정유사로부터 시설자금을 지원받은 주유소 중 약 30-40%가 이미 채무를 모두 상환한 상태여서 복수폴사인제를 실시할 자금력이 있는 주유소가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주무부서인 산업자원부 석유산업과는 주유소의 유류저장시설과 주유기 구분, 상표법 위반시 처벌 등 최소한의 내용을 담은 석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5월2일 입법예고했으며, 나머지 사항은 정유사나 유류도매상, 주유소들이 사적계약에 따라 자율적으로 처리하도록 할 방침이다. 복수폴사인제는 2001년3월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소비자 보호강화 방안의 하나로 채택돼 9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1/0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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