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세제시장에서 LG생활건강, 애경산업, 제일제당의 삼두체제가 좀처럼 깨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세제 3사는 국내 합성세제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로 P&G, Unilever 등 다국적 기업의 공략을 방어하고 있다. 세제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다국적 기업에 대한 견제 뿐만 아니라 국내 3사간의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원료가격 상승과 새로운 기능 추가에도 불구하고 세제기업들은 섣불리 가격인상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생산자 물가지수는 1995년을 100으로 잡을 때 2001년 주방세제는 131.5로 평균지수 122.5를 크게 넘어서고 있다. 고농축 주방용 세제 시장에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P&G가 선전하고 있으나 2002년에 들어서면서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표, 그래프 | 생활용품 시장점유율 | 합성세제 수입현황 | 합성세제 수출현황 | 생산물가지수(1995=100) | 합성세제 생산현황 | 합성세제 국내판매 현황 | 국내 3사의 합성세제 생산량 | 국내 세탁세제 시장점유율(2001) | 세탁세제 주요 브랜드의 시장점유율(2000) | 주방세제 시장점유율 | 주방세제 시장비중 | 농축 주방세제 시장점유율 | 일반 주방세제 시장점유율 | 마일드 주방세제 시장점유율 | 인체 및 세탁·주방세제 매출액 | 주방세제의 계면활성제 함유율 | 제올라이트(이온교환체) 수출현황 | 망초 소비량(2001) | 망초 수급현황(2001) | Na2CO3 수입현황 | Protease 수입현황 | Na2CO3 수출입 현황 | 세계 액체비누 시장점유율(2000) | <화학저널 2002/8/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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