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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7일
국내 계면활성제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과열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내기업들은 내수시장 포화에 따라 수출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수출시장은 글로벌 메이저들이 빠르게 장악하고 있어 수출시장 공략도 쉽지 않아 진퇴양난의 기로에 놓여 있다. 계면활성제는 크게 양이온, 음이온, 비이온, 양쪽성 4가지로 분류하며 양이온, 음이온, 비이온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 생산기업별로 차별화돼 있으며 양이온과 음이온은 완제품 생산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이 주도하고 있고, 비이온은 석유화학 원료를 강점으로 롯데케미칼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표, 그래프: <양이온 계면활성제 수출입 동향><비이온 계면활성제 수출입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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