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oh가 2016년 30년 만에 중기경영계획을 시작한다.
경영계획 기간은 3년으로 설정했으며 재무 체질개선을 통해 새로운 성장단계로 이행할 예정이다.
코모디티와 스페셜티를 중심으로 매출 영업이익률 10% 달성을 목표로 하며 성장역영으로 정의하는 스페셜티 사업군은 20%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할 계획이다.
Tosoh는 2015년 상반기 자기자본비율 40%를 달성하며 최근 몇 년 동안 목표로 삼아 왔던 재무 체질개선에 성과를 거두었다. 자기자본도 목표금액인 4000억엔에 근접한 수준까지 달성했다.
앞으로는 스페셜티를 중심으로 한 투자에 집중할 방침으로 영업이익률을 조기에 그룹 전체로는 10%, 코모디티 분야에서는 5%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Tosoh는 바이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2015년 4월 인디아의 체외 진단약 공급기업을 인수한 것에 이어 진단 분야를 인수합병(M&A) 추진 대상의 하나로 규정했다.
하이실리카 제올라이트(Zeolite) 는 디젤엔진 탑재 자동차에서 배기가스 규제의 조작사건이 불거진 것에 대해 현재 판매가 꾸준하고 문제가 된 자동차의 질소산화물(NOX) 저감 기술은 HSZ가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Tosoh 생산제품은 트럭 및 버스를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승용차에 대한 디젤 비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사업환경은 나프타(Naphtha) 약세 및 엔저 기조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원료가격 및 환율, 글로벌 시황 등의 외부환경은 예측할 수 없으며 중국 경제의 침체가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