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chem Japan이 중국산 석유화학 유도제품의 벌크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Sunchem Japan은 중국의 Universal Impression와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는 화학제품 전문상사로 중국기업이 제조한 화학제품을 벌크 수입해 일본에서 탱크 재고로 판매하고 있다.
고순도 초산에틸(Ethyl Acetate), 사이클로헥산(Cyclohexane), 초산부틸(Butyl Acetate), IPA(Isopropyl Alcohol), DMF(Dimethyl Formamide), BA(Butyl Acetate), 1,4-BDO(Butanediol), HA(2-Ethylhexyl Acrylate) 등 8품목을 취급하며 수분이 적은 고순도 초산에틸은 취급량이 약 3만톤에 달해 수입‧판매실적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고순도 초산에틸 일본시장은 전자소재용 수요가 다소 침체됐지만 특수 그라비아용 인쇄잉크 수요가 증가세를 지속하며 전체적으로는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용제 부문에서는 중국 Super Chemical의 일본 대리점으로서 IPA 판매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IPA는 아세톤(Acetone) 공법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코스트 경쟁력이 높고 판매 실적도 늘어나고 있다.
합성원료 사업에서는 Markor Chem의 1,4-BDO 생산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Markor Chem은 No.1과 No.2 플랜트를 통해 1,4-BDO 16만톤을 생산하며 BASF와 합병설립한 10만톤 사업소까지 더하면 생산능력이 총 26만톤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합성원료는 용제와 달리 최종제품과 직접 연관되기 때문에 샘플출하 시 원료시험, 합성시험, 양산시험 등을 함께 진행하며 본격 채용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된다.
2015년 처음으로 일본기업 1사가 채용을 확정했으며 다른 생산기업들로부터도 호평을 받고 있어 2016년 매출 발생을 기대하고 있다.
Sunchem Japan은 일본기업들이 BCP(사업계속계획)를 통해 원료의 국내조달 뿐만 아니라 해외소스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앞으로도 수요가 증가할 것이 기대됨에 따라 시장동향을 예의주시하며 고품질에 코스트 경쟁력이 우수한 중국산 화학제품을 적극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