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Merck)가 완전 수은프리 초순수‧순수 제조장치를 개발했다.
머크는 해당 제조장치를 시장규모가 비교적 크고 고객처가 많은 일본에 가장 먼저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전 수은프리를 실현한 것은 머크가 최초이며 친환경성 뿐만 아니라 최고 수준의 수질을 공급할 수 있다는 기능과 컴팩트한 설계를 통해 연구실 공간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하면서 제안을 강화할 방침이다.
머크가 새로 개발해 가을부터 일본에 판매할 「Milli-Q IQ 7003」과 「Milli-Q IQ 7005」는 초순수 정제능력이 각각 최대 분당 2리터에 달하며 순수 제조능력은 7003이 3리터, 7005가 5리터 수준이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공급돼 다량의 판매실적을 거둔 Milli-Q IQ Integral MT 시스템의 후속기종에 해당되며 완전 수은프리라는 점이 최대 강점이다.
초순수 제조장치는 그동안 유기물을 산화 분해해 수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압 수은 자외선(UV) 램프 사용을 꺼려왔으나 수은프리 UV 램프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초순수‧순수 제조장치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
Milli-Q IQ Integral MT 시스템보다 40% 작아진 컴팩트한 설계도 특징으로 파악된다.
프리필터 등 소모품, UV 램프를 작게 제조함으로써 연구실 공간을 더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장수명 전기이온교환(EDI)을 사용해 코스트 절감에도 공헌하고 있다.
EDI는 안정된 순수 공급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음극측에 탄산칼슘이 내부 석출되지 않기 때문에 장수명화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초순수와 순수의 채수 디스펜서도 마련했으며 초순수 채수 디스펜서는 최대 4기까지 연결할 수 있다.
장치와 채수 디스펜셔를 연결하는 케이블은 2미터, 5미터 2종을 갖추고 있다.
무선, 케이블로 네트워크 접소하면 채수, 수질 등 데이터를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는 추적가능성도 강화할 수 있다.
앞으로 제약기업 연구, 품질관리, 대학, 연구기관, 화학 및 반도체 생산기업 등을 대상으로 시장을 개척할 방침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