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이 개발한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안전성 시험방법이 국제표준으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월5-8일 제주에서 독일, 일본, 중국 등 7개국 40명의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EV 배터리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화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최근 EV 보급이 확대되면서 배터리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국제표준에 대한 개정 논의가 초기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표준은 EV 배터리를 공급하는 모든 국가와 생산기업이 따라야 할 기준이 되기 때문에 자국이 주도적으로 만든 표준이 채택되면 유리하다.
회의에서는 EV 배터리에 불이 났을 때 탑승자가 차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배터리 열의 전이와 확산을 지연할 수 있는 기준과 평가방법 등을 논의했다.
배터리 팩과 셀이 발화할 시 열의 전이와 확산 현상을 모의실험할 방안을 개발하고 안전기준과 평가방법을 2020년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일본 GS Yuasa, 중국 CATL 등 배터리 생산기업과 BMW, 폭스바겐(Volkswagen), 아우디(Audi), 볼보(Volvo), 르노(Renault), 도요타(Toyota), 혼다(Honda) 등 자동차기업들이 2종의 국제표준 개정을 논의했다.
한국은 셀 외부에 히터를 사용해 열의 전이·확산 현상을 모의실험하는 배터리 안전성 시험방법을 제시했으며 11월에 열리는 차기회의에서 국제표준안으로 제출하기로 했다.
국내기업이 주도한 시험방법이 국제표준에 반영되면 국산 배터리의 경쟁력이 향상되고 EV의 안전성과 신뢰성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자동차기업, 배터리 생산기업, 연구기관, 한국전지협회 등과 표준협의회를 구성·운영해 국제표준 논의에 국내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하고 국제표준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