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사상 최대의 호황을 구가했던 국내 자동차산업이 2001년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2001년 자동차산업 전망」에 따르면, 2001년 자동차 생산대수는 2000년에 비해 1.0% 감소한 308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생산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것은 국제통화기금(IMF) 위기가 본격화된 1998년 이후 처음이다. 자동차협회는 소비심리 위축과 대우자동차 처리지연 등으로 국내수요가 3.5% 감소한 138만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승용차는 3.3% 감소한 102만대, 상용차는 4.0% 증가한 36만대를 예상했다. 2001년 승용차 내수시장은 경기하강과 고유가 현상에 따라 경차가 3.3% 증가하고 중형차와 소형차 수요는 각각 3.3%와 4.2% 줄어들며, 2000년 성장세를 주도해온 SUV(다목적 차량) 역시 액화석유가스(LPG) 가격인상 등으로 4.5%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수출은 엔화강세 등에 힘입어 1.2% 늘어난 17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체 생산량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55.1%에 달해 1998년 이래 4년 연속 수출이 내수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협회는 2000년 자동차 생산이 1999년에 비해 9.4% 증가한 311만대로 내수 143만대, 수출 168만대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0/1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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