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난성에 에틸렌 150만톤 건설 … 하이난성 100만톤은 가을 가동
사이노펙(Sinopec)이 석유화학 투자를 적극화하고 있다.
사이노펙은 최근 후난성(Hunan) 정부와 웨양시(Yueyang)에서 석유정제‧석유화학 일체화 프로젝트 추진을 결정했다.
웨양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Baling Petrochemical과 Jiangchang이 공동으로 성급 화학공업단지인 녹색화공산업원에 석유정제능력 일일 30만배럴의 정유공장과 에틸렌(Ethylene) 생산능력 150만톤의 스팀 크래커를 건설하며 완공 시기는 미정이다.
Baling은 1969년 설립돼 프로필렌(Propylene), SM(Styrene Monomer), SSBR(Solution Polymerized-Styrene Butadiene Rubber) 등 합성고무와 암모니아(Ammonia)를 생산하고 있으며 사이클로헥사논(Cyclohexanone) 베이스 카프로락탐(Caprolactam) 및 나일론(Nylon) 6, ECH(Epichlorohydrin) 베이스 에폭시수지(Epoxy Resin) 일관생산체제도 구축하고 있다.
일체화 프로젝트에 앞선 2021년 6월에는 카프로락탐과 유도제품 생산설비 이전 및 증설투자를 결정했다.
장강보호법 시행에 따른 조치로 중국에서 2번째로 큰 담수호인 둥팅호(Dongting) 인근의 기존 웨양공장을 가동중단하고 원시구(Yunxi)의 녹색화공업원으로 이전하기로 했으며 164억위안(약 3조2000억원)을 투자해 2022년 말-2023년 초 이전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카프로락탐은 생산능력 30만톤 2기를 신규 건설하는 대신 기존 30만톤 1기를 폐쇄하며 나일론6, 석탄수소화, 암모니아, 과산화수소 생산설비도 이전 및 확장할 방침이다.
사이노펙은 하이난성(Hainan)에서도 화학 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하이난성은 원래 관광지 개발이 활성화됐으나 사이노펙은 북부 단저우시(Danzhou) 양포(Yangpu) 경제개발구에서 Hainan Petroleum Refining Chemical을 통해 석유정제‧석유화학 일체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총 280억위안(약 5조4000억원)을 투자해 2020년 봄부터 에틸렌 100만톤의 NCC(Naphtha Cracking Center)를 건설하고 있으며 2022년 시험 가동할 예정이다.
차기 투자로는 유도제품 EO(Ethylene Oxide), TPS(Thermoplastic Styrene) 상업화와 2006년 최초 가동한 정유공장의 원유처리능력을 일일 10만배럴 추가해 28만5000배럴 체제로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합성섬유의 기초원료 P-X(Para-Xylene)는 2019년 160만톤 체제로 증설을 마쳤으며 중국 최초로 사이노펙 독자기술을 적용한 아로마틱(Aromatics) 생산설비 가동을 준비하는 등 석유화학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하이난성에서는 시멘트 등 건축자재 생산기업인 Huasheng Poly도 PC(Polycarbonate) 투자에 나서고 있다. 자회사 Hainan Huasheng New Material을 통해 하이난성 서부 둥팡시(Dongfang)에서 2022년 2월 단일라인 기준 세계 최대 생산능력인 26만톤 플랜트 가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PC는 자동차, 가전‧전자기기, 항공기 등 다양한 용도에서 사용되며 건축자재용 수요도 꾸준해 Huansheng 그룹의 기존사업과의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ainan Huasheng New Material의 PC 플랜트는 하이난성을 비롯해 중국 화남지역의 유일한 PC 생산설비이며 2022년 생산량 목표를 10만톤으로 정하고 있다. 프로세스는 BPA(Bisphenol-A) 및 DPC(Diphenyl Carbonate)와의 에스터 교환 반응으로 PC를 중합하는 에스터 교환법(용융법)을 채용하고 있다.
Hainan Huasheng New Material은 원료용 DMC(Dimethyl Carbonate) 10만톤과 DPC 22만톤, BPA 24만톤부터 PC까지 이어지는 일관생산 체제를 구축하는데 총 45억위안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PC 생산능력을 2배 확대하고 프로필렌 60만톤의 PDH(Propane Dehydrogenation), PP(Polypropylene) 40만톤 플랜트 등을 건설하는 2차 프로젝트도 진행하며 투자액이 총 175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난성은 2025년까지 추진하는 제14차 5개년계획 기간 동안 화학제품 및 유도제품 생산‧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단저우와 둥방, 북부 린가오(Lingao)를 화학산업 고도화 중점 지역으로 설정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