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그룹, 질산-DNT-TDI 수직계열화 … 휴켐스 영업전략 주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되자 웨이퍼 세척에 필요한 질산(Nitric Acid) 공급기업 휴켐스가 주목받고 있으나 큰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휴켐스는 희질산 108만톤과 농질산 25만톤을 포함한 질산 생산능력이 133만톤에 달하고 있다.
휴켐스는 남해화학으로부터 암모니아(Ammonia)를 공급받아 질산을 생산해 외부에 판매하거나 질산을 토대로 DNT(Dinitrotoluene), MNB(Mononitrobenzene), 초안을 생산하고 있다.
DNT와 MNB는 자동차와 가구·건설 내장재로 쓰이는 PU(Polyurethane) 중간소재 생산에 투입되며 초안은 반도체 세정제와 폭약 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휴켐스는 2019년 여수산업단지 질산 6공장 건설에 25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발표했으며 최근 기술 관련기업 선정 및 설계를 마무리했다. 생산능력은 약 40만톤으로 2023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희질산 생산능력을 150만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질산은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산화작용을 통해 웨이퍼 표면을 매끄럽게 깎는 용도로 투입되며 일부에서는 반도체 품귀현상이 장기화되고 수요가 폭증하면서 국내 질산 공급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휴켐스의 영업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휴켐스를 포함한 시장 관계자들은 반도체 수급난으로 세척 용제가 호재를 누릴 것이라는 해석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반도체 생산기업들은 자동차용 반도체가 스마트폰, 노트북, 서버용 컴퓨터에 필요한 반도체보다 수익성이 낮아 생산능력 확대를 주저하고 있으며 생산능력과 가동률이 확대되지 않는 이상 웨이퍼 세척 용제 수요가 고정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장 관계자는 “현재 발생하는 반도체 부족 문제는 수요 폭증보다 공급망 불안정 요인이 크다”며 “반도체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은 충분하나 반도체 수급난으로 세척 용제 수요가 크게 확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휴켐스 관계자는 “현재 반도체 세척에 필요한 고순도 질산은 매출 비중이 낮은 편”이라며 “반도체 수급난과 관련해 질산 사업의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고 강조했다.
휴켐스는 2021년 매출이 8612억원으로 전년대비 45.1% 급증했으나 영업이익은 934억원으로 1.9% 감소했다. 그러나 2022년 1분기에는 매출이 29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6.9% 급증했고 영업이익은 534억원으로 25.4% 증가하며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휴켐스는 한국바스프(BASF), 한화글로벌, 한화솔루션,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과 DNT, MNB를 공급하고 있으며 각각 TDI(Toluene Diisocyanate),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생산에 투입되고 있다.
DNT, MNB는 2022년 1분기 매출 비중이 62%, 영업이익 비중은 70%를 차지했으며 질산과 초안은 매출 비중이 34%, 영업이익 비중은 29%
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으로 파악된다.
휴켐스 관계자는 “대부분의 질산은 PU 생산에 기초물질로 투입된다”며 “질산은 PU 생산에 필요한 중간소재로 가공했을 때 부가가치가 배가 된다”고 밝히고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질산 판매량 증가와 관련해서는 “공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화글로벌은 2021년 4월 TDI 수직계열화를 위해 질산 생산설비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한화는 질산의 높은 인화성으로 운반과 안전관리가 어려워 휴켐스 지분 인수를 타진했으나 인수가 불발되자 질산을 독자 생산하는 내재화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한화는 2023년까지 총 1900억원을 투자해 여수산업단지에 질산 40만톤 공장을 건설하며 2024년 준공하면 질산 생산능력이 52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52만톤 가운데 39만톤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증착 및 세정용 소재 등으로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한화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소비하는 물량이 많아 현재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1600억원을 투자해 DNT 18만톤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질산 13만톤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화와 한화솔루션은 질산-DNT-TDI로 이어지는 질산 밸류체인을 완성해 수익성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화솔루션은 TDI 외에도 고부가가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Specialty Isocyanate XDI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홍인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