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대표 김철·안재현)이 자동차 산업의 순환 재활용 소재 적용을 선도한다.
SK케미칼은 현대자동차·기아 AVP본부 기초소재연구센터와 함께 순환 재활용 및 바이오 소재를 이용한 자동차부품 6종을 기아 EV3 스터디카에 적용했다.
EV3 스터디카는 버려진 자원을 재활용하거나 바이오 기반 소재를 사용해 친환경 소재 적용 가능성을 실험한 모델로 11월 공개됐다.
SK케미칼은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로 구성된 자동차부품에 순환 재활용 기술을 적용했다. 재활용 PET를 적용한 부품은 헤드라이너, 시트, 크래시 패드, 도어 패널, 도어 암레스트 등 5가지이다.
아울러 SK케미칼의 신규 폴리에스터(Polyester) 연질 소재인 플렉시아를 바닥 매트에 적용해 재활용을 용이하게 했다.
순환 재활용은 SK케미칼만의 CR(Chemical Recycle) 기술로 폐플래스틱을 분자 단위로 분해하는 해중합 방식을 사용한다.
SK케미칼과 현대자동차·기아는 순환 재활용 기술을 활용해 부품별로 필요한 물성에 맞는 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14개월간 협업해 상용화 가능한 품질을 만들어냈다.
양사는 자동차 산업의 순환경제 시스템 확립을 위한 초석 마련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하고 앞으로도 자동차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기 위해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강석호 SK케미칼 리사이클 M&BD 운영실장은 “완성차 및 부품·소재 공급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리사이클 산업의 선도기업으로서 패키징 뿐만 아니라 의류, 전자기기 산업 등으로 순환 재활용 기술 적용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