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독과점전략 유공은 주사업인 석유정제사업에서 석유화학 및 윤활유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이룬 선경그룹의 주 기업으로 70년대말까지 국내시장을 독점, 독과점적 시장구조가 형성되는 듯 했다. 유공은 68년 호남정유가 영업을 개시한 이후에도 시장의 60∼70%를 차지했으나 80년대에 쌍용정유와 경인에너지의 시장참여로 기존체제 구축을 위한 유공과 호남정유의 치고받는 난타전과 감정싸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대정유 등 후발기업의 시장참여로 위기를 느낀 유공 등 선발기업은 「주유소 거리제한」 등의 방법으로 신규참여를 저지했고 로비를 통해 유리한 정책을 실시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선발기업의 경쟁력 약화 및 후발기업의 시장참여로 93년기준 유공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약 39%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 국내 정유기업의 대리점 계약현황(1994.6) | 유공의 재무현황 | 국내 정유기업의 주유소 점유율(1994.6) | 유공의 자산현황(1993) | 유공의 석유제품 수주현황 | 국내 정유사별 외상매출금 현황 | 국내 정유사별 장기대여금 현황 | 유공의 기술도입 계약현황 | 유공의 판매경로 | 국내 NCC 생산능력 현황(1993) | 곰팡이제거제 내수점유율 현황(1994 상반기 기준) | 유공의 직급별 종업원수 및 급여현황 | 사업소별 종업원 현황(1993) | 유공의 공장가동 현황(1994.1 기준) | 유공의 설비 신설·매입계획 | 유공의 사업부문별 플랜트 평균가동시간 현황 | <화학경제 1994/11/1> |
한줄의견
관련뉴스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 [무기화학/CA] 기업분석 ─ 남해화학 | 1994-12-01 | ||
| [화학경영] 기업분석-유공 Ⅱ | 1994-10-01 | ||
| [석유정제] 기업분석-유공 Ⅰ | 1994-09-01 | ||
| [화학경영] 기업분석 - Dow Chemical | 1994-04-01 | ||
| [화학경영] 기업분석:Dupont | 1994-02-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