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기능성 2마리 토끼를… 세계 세제시장에 개혁의 바람이 불고 있다.각종 매체를 통해 수질오염을 비롯해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알려지면서 세탁기 및 식기세척기용 세제, 분사형 클리너 등 가정용 세제의 친환경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Seventh Generation, Method Home 등 신생기업이 친환경 틈새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화학기업들도 친환경 세제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Clorox는 2008년 초 경질 표면용 세제 브랜드 <Green Works> 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주방용 세제와 위생물수건 신제품을 출시해 수익성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SC Johnson의 <Shout>와 <Scrubbing Bubbles>은 주요 성분이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DfE(Design for Environmental Program)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Church & Dwight는 <Arm & Hammer Essentials> 브랜드를 식물성 계면활성제 베이스 세탁기용 세제에서 분사형 세제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고농축 캡슐을 적용해 수돗물에 섞어 쓰는 셀프(Self) 보충형 세제로 각광받고 있다. Henkel은 독일에서 고기능성 세제 <Terra Activ>를 출시했고, 자회사 Dial은 미국에서 주방세제 <Purex Natural Elements> 브랜드의 신규 시리즈로 섬유유연제를 선보였다. Colgate-Palmolive는 최초로 인산염(Phosphate) 무첨가 식기세척기용 세제 개발에 성공했다. 표, 그래프 | 미국의 세탁용 세제 시장점유율(2008) | <화학저널 2009/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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