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청, 자동차용 연료 평가 … 올레핀 함량수준 개선 필요
화학뉴스 2012.02.03
정유4사의 자동차용 연료 환경품질이 모두 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2011년 하반기 수도권 지역에 공급된 정유4사의 자동차용 휘발유 및 경유에 대한 환경품질 평가를 실시했으며, 4사 모두 국제 최고 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평가됐다고 2월2일 발표했다. ![]() 특히, 휘발유는 종합등급에서는 2009년 상반기, 2010년 하반기에 이어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을 획득했으나 올레핀 함량 부문에서는 4사 모두 별 2-3개 등급에 그쳐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올레핀 함량은 부피 기준으로 0.6% 이하가 별 5개 등급에 해당하는데 현대오일뱅크는 14% 이하에 그쳐 별 2개 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2006년부터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볍>에 따라 시행되고 있으며, 환경품질이 높은 연료의 사용이 자동차 내구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유해물질 배출 저감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휘발유ㆍ경유에 포함된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며, 휘발유에 포함된 방향족화합물 및 벤젠(Benzene)의 함량이 낮아지면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의 배출량이 감소한다. 또 휘발유의 옥탄가 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MTBE(Methyl Tertiary Butyl Ether)는 산소를 발생시켜 연소를 돕기 때문에 HC(Hydrocarbon), CO(일산화탄소), 벤젠 배출을 저감시키는 반면 NOx(질소산화물), 알데히드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황지혜 기자> 표, 그래프: < 휘발유 환경품질등급 평가결과(2011. H2) > <화학저널 2012/02/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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