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50년 3500만톤으로 대폭 증가 … EU의 탄소세 부과 대응
화학뉴스 2012.06.29
정부는 2050년까지 국적 항공기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토록 할 계획이다.국토해양부는 항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국적 항공기의 연료효율을 1.3%씩 개선함으로써 2050년에는 항공기 온실가스를 30%까지 줄일 방침이다. 국내 항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0년 기준 1600만톤으로 항공운송산업 급성장에 따라 2020년에는 2096만톤, 2050년에는 3500만톤으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친환경 항공기 교체, 단축항로 확대, 단일엔진 지상 활주, 착륙할 때 공회전 역추진 사용, 주기적 엔진 세척 방법으로 매년 국적 항공기의 연료효율을 1.3%씩 높일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항공부문 온실가스 예상 배출량의 30% 가량인 1052만톤 감축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전체 산림 면적의 4분의 1인 150만㏊를 새로 조성하는 것과 맞먹는 감축량이다. 적극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지 않으면 앞으로 국적 항공사와 항공 이용객 모두에게 경제적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유럽연합(EU)은 2012년부터 역내를 드나드는 모든 항공기에 대해 탄소세 부과를 의무화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은 피할 수 없는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EU는 2012년 1년 동안 역내를 드나드는 개별 항공사에 대해 배출량 평가 등을 거쳐 2013년 4월 항공사별로 부담액을 통보할 예정이다. <화학저널 2012/06/29>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환경] 정유, 온실가스 감축 노력 “미미” | 2025-08-20 | ||
[환경화학] 서부발전, 수소 활용 온실가스 감축 | 2025-05-30 | ||
[환경] 코오롱‧효성, 온실가스 감축 속도 | 2025-01-21 | ||
[바이오연료] 에탄올, 온실가스를 원료로 생산 | 2025-01-15 | ||
[환경] 석유화학, 온실가스 감축 미흡하다! | 2024-12-16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