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플래스틱, 소재 다양화로 채용 확대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에코자동차 경쟁 속에서 소재 개발과 채용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바이오플래스틱에 대한 대응도 강화하고 있다. PLA(Polylactic Acid) 뿐만 아니라 원료 일부를 바이오매스 소재로 전환한 바이오 PE(Polyethylene), 바이오 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등 바이오매스 소재를 다양화하고 양산체제를 정비하고 있다. EP도 고기능화를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바이오플래스틱의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요타는 바이오 PET를 내장재로 사용할 계획 아래 내열성, 내구성, 내신축성을 대폭 향상시킨 내장표피 소재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Mitsubishi Motors는 Eidaikako, MRC Pylen, Toyota Tsusho와 공동으로 바이오 PE를 사용한 바닥깔개를 개발해 2012년 여름 상품화할 계획이다. 바이오 PE를 중심으로 PP로 덮은 심초구조 섬유를 파일부에 채용했으며 액상목재 페놀수지, 면과 PET섬유 내장표피 소재를 상품화하고 있다. 또 바이오매스 원료 사용에 따라 석유계 수지에는 없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 바이오플래스틱도 EP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도요타는 DuPont의 고성능 바이오 베이스 수지를 송풍구에 사용할 예정인데, 내열성과 강도 뿐만 아니라 잘 휘어지지 않고 외관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화학저널 2012년 7월 30일/8월 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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