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이제 연구용역 발주 … 2020년까지 1000대 보급 불가능
화학뉴스 2015.03.16
정부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보급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정부는 2015년 7월경 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조달청을 통해 3월11일 발주했다. 연구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4개월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소연료자동차는 차세대 최첨단 친환경차로 보급 활성화 및 관련산업의 집중 육성이 필요하다”며 “연구를 통해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수소연료자동차 관련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 부처와 협의를 거쳐 2015년 7월경 범정부 차원의 육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수소연료자동차 가격 인하에 맞춰 중·장기 보급 목표도 확대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2월5일 친환경자동차 구매지원 확대 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수소자동차 1000대 보급 및 충전소 10기 구축 계획을 내놓았으며 현대자동차가 투싼ix 가격을 1억5000만원에서 8500만원으로 인하함에 따라 2015년 보급목표도 33대에서 72대로 늘렸다. 환경부 관계자는 2015년 하반기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과 함께 중·장기 보급 목표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2013년 실증용 자동차 100대와 충전소 13개소를 운영한 뒤 2014년에는 12대와 1기를 구축하는데 그쳤으나 2015년 1월 현대자동차그룹과 광주광역시가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출범하고 수소연료산업 육성의 근거지 구축 계획을 마련한데 이어 박근혜 대통령도 “수소연료자동차는 미래를 선도할 친환경자동차의 대표”라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연료자동차인 투싼ix 가격을 43% 인하하면서 대중화 가능성은 더 높아졌다. 현재 수소연료자동차 양산에 성공한 완성차 생산기업은 현대자동차와 도요타(Toyota) 뿐이다. LG화학 등 부품·소재 생산기업들도 수소연료전지를 미래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로 꼽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고가인 수소연료전지 백금 촉매의 대체소재 모색 등을 통해 가격이 내려가면 수소연료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LG경제연구원 김경연 연구위원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가 상호 보완적인 전기자동차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내연기관 진영과 경쟁구도를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며 “연료전지 시스템과 2차전지 가격이 동반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전면전도 먼 미래의 일은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학저널 2015/03/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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