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률 20-30%로 정유‧석유화학보다 높아 … 전방산업은 침체 국면
화학뉴스 2016.08.26
정유 4사는 윤활기유(Base Oil) 사업이 호조를 나타내고 있으나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윤활기유 사업은 매출비중은 작지만 영업이익률이 높고 정유기업 외에는 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어 정유기업의 캐시카우로 부상하고 있다. 윤활기유는 원유를 정제할 때 발생하는 부산물인 미전환유(UCO)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원료 가격이 저렴하고 대부분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어 영업이익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대표 이기화)와 S-Oil(대표 나세르 알 마하셔)은 고급 윤활유 수요에 맞춰 GroupⅢ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해외기업과 합작해 현지 생산을 통해 외형을 확장함에 따라 GroupⅢ 부문에서 글로벌 1위로 평가되고 있으며, S-Oil은 70% 이상을 수출에 집중하면서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2016년 상반기 윤활기유 매출액 1조2756억원, 영업이익 2651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20.8%, S-Oil은 매출액 6712억원, 영업이익 2555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38.1%에 육박했다. GS칼텍스(대표 허진수)와 현대쉘베이스오일(대표 주영민)은 GroupI을 대체하며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GroupⅡ에 집중하고 있다. 윤활기유는 GroupI이 글로벌 수요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나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GroupII에게 시장 내주고 있다. GS칼텍스는 GroupⅡ 생산비중을 가장 높게 유지한 가운데 시장 상황에 따라 GruopⅡ와 GruopⅢ의 생산비율을 조절할 수 있도록 공정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쉘베이스오일은 현대오일뱅크와 Shell이 합작해 2014년부터 상업화에 돌입했으며 국내에서 가장 후발로 진입했으나 Shell의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수출이 호조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윤활기유는 국내 정유기업들의 경쟁이 과열된 가운데 전방산업이 침체돼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요가 가장 높은 선박용 윤활유는 조선산업이 악화되면서 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자동차용 윤활유는 수요가 꾸준하나 전기자동차(EV)의 등장이 잠재적인 위협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정유기업들은 내수가 공급과잉으로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대부분 수출시장을 타겟으로 해외영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기존의 수요처를 유지하는 가운데 신규 판로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윤활기유 사업은 영업실적이 양호한 편이나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며 “전방산업이 침체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된 것으로 체감된다”고 우려했다. <정현섭 기자> <화학저널 2016/08/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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