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황 세라믹은 1990년대 초까지 신소재에 대한 열망과 국내 고유산업이라는 자존심으로 각광받았으나, 10년이 채 안돼 쇠락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파인세라믹은 「고순도 다품종 소량」의 원료가 필요하나 기본수요 부족으로 원료사업이 전무, 가격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또 대부분의 세라믹은 원료를 파우더상태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파우더 합성기업이 드물어 고가의 파우더를 수입, 가격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특히, 원료 구입의 60% 이상이 일본에 치우쳐 있어 일본과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통신기기의 호조로 불황속에 호황을 기대하고 있으나 개별기업 입장에서는 힘들기는 마찬가지이다. 파인세라믹은 두뇌산업으로 무기원소별로 또는 무기화학과 유기화학의 합성을 통해 얼마든지 신소재와 신제품이 나올 수 있지만 자금과 정보이용환경이 벤처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표, 그래프 : | 파인세라믹스 수요현황 | 주요 통신기기용 세라믹부품 수입현황 | 45개 세라믹제품 자급현황(1996) | 정보통신기기의 세라믹원료 | 전자·정보·통신분야의 세라믹 전망 | <화학연감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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