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첨가제는 페인트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보조물질로 도장 목적, 기능, 용도에 따라 필요한 양을 첨가하며 종류가 많고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도막의 성질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페인트의 향신료로 평가되고 있다.
주요 요소인 수지 사용방법 뿐만 아니라 첨가제에 따라 페인트의 독자성과 완성도를 좌우하며 페인트 제조, 저장 및 도장작업, 조막작업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되고 있다.
가소제, 분산제, 침강방지제, 유화제, 증점제, 습윤제, 소포제, 방부제, 흐름방지제, 소광제 등이 있으며 특수기능을 부여하기 위한 대전방지제, 도전제, 난연제 등도 사용되고 있다.
페인트는 물질 보호 및 미장 역할 뿐만 아니라 차열, 방음, 항균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도막 성분과 도막되지 않는 성분으로 구분하며 도막 성분은 안료, 수지, 첨가제 등이 있다.
페인트첨가제 생산기업들은 페인트에 요구되는 기능성 및 수성화 등 친환경, 코스트 절감 등 니즈에 대응하며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다.
특히, 용제 사용규제 등에 따라 세계적으로 수계 페인트 대체를 추진하고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탈용제·수계화가 확대되고 있다.
페인트첨가제 생산기업들도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감축을 위한 수계 및 UV(자외선) 경화 등에 대한 대응을 중심으로 신제품 개발 및 기능성 향상을 추진하고 있으며 신흥국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Evonik, 수계용 중심으로 라인업 강화
Evonik은 공급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Evonik은 2017년 초 Air Products의 특수첨가제 사업을 인수함으로써 「Surfynol」을 시작으로 다양한 라인업을 확보했으며 첨가제로 사용하는 소광용 실리카(Silica) 「Acematt」을 실리카 사업부에서 코팅첨가제 사업부로 이전했다.
Evonik은 관련제품을 종합적으로 제안하고 Air Products의 Kawasaki 연구소에서 개발 및 기술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방침이다.
Air Products는 수계 페인트 및 잉크에 적합한 첨가제를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Surfynol」, 「Dynol」, 「Airase」, 「Carbowet」, 「Zetasperse」 등이며 2017년 봄 습윤제 「Surfynol-355」, 소포제 「Airase-4655」, 「Airase-5355」, 「Airase-5655」를 새롭게 출시했다.
모두 미국 식품의약국(FDA)을 시작으로 각국의 식품포장 관련규제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Evonik은 용제계와 수계에 모두 대응하는 첨가제도 공급하고 있다.
분산제 브랜드 「TEGO Dispers」는 1010, 655, 688 등 신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1010은 FeO(Iron Oxide), TiO2(Titanium Dioxide) 등 무기안료, 카본블랙(Carbon Black) 분산성이 뛰어나고 약용제계 페인트에 적합한 특징이 있다.
655는 알루미늄 등 금속계 안료 및 무기안료 분산에 적합하고, 688은 UV계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플래스틱 및 금속과 페인트의 밀착성을 향상시키는 「TEGO Addbond」는 액상타입 LP1600, LP1611을 적극 공급하고 있다.
ADEKA, 수계 대응제품 개발 주력
ADEKA는 반응성 유화제, 증점제, 광안정제, 성막조제, 소포제 등 광범위한 페인트첨가제를 공급하고 있는 가운데 수계 페인트용 라인업을 강화함과 동시에 해외 매출비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성막조제 「ADEKA Planon MPC」는 VOCs를 함유하지 않은 그레이드를 새롭게 출시했다.
일본 후생노동성이 VOCs 실내농도 지침에 관해 페인트 원료인 2-EH(Ethylhexanol), 텍사놀(Texanol)을 규제물질로 추가함에 따라 대체소재로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는 채용실적이 있는 유럽, 미국에 이어 건축 분야에서 VOCs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중국에서도 샘플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반응성 유화제 「ADEKA Reasoap」은 라디칼 중합성 계면활성제로 EO(Ethylene Oxide) 부가 몰(Mol)에 따라 다양한 그레이드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몰 20인 「SR-20」, 몰 30인 「SR-3025」가 건축·접착용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 미국, 아시아 뿐만 아니라 인디아에서도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우레탄(Urethane) 회합형 증점제인 「ADEKA Nol UH」는 레벨링성부터 요변성까지 다양한 점성 관련특성을 부여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생산하고 있으며 레벨링성을 향상시킨 신규 그레이드, 요변성 타입으로 수계 아크릴수지 외에도 적용 가능한 그레이드를 개발하고 있다.
광안정제 「ADEKA Nol UC」는 UV 흡수형과 라디칼 포착형을 라인업하고 있다.
모두 수계 페인트와 혼화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으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를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함과 동시에 건축 외장용으로 내후성을 향상시킨 신규 그레이드를 개발하고 있다.
BYK, 습윤분산제·표면조정제 신제품 투입
BYK는 최신기술 및 솔루션 제안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2017년에도 다양한 신제품을 투입했다.
수계 페인트용 습윤분산제 「DISPERBYK-2081」은 신규 화학구조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내수성, 방식성, 내오염성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고 무기안료, 필러, 방청안료를 탈응집시키는 특징이 있다.
「DISPERBYK-2085」는 EUV(원자외선) 경화제, 범용 용제형 페인트에 적합한 습윤분산제로 코어셸(Core Shell) 구조에 따라 소광제 표면과 뛰어난 상호 작용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용제 UV 경화계 페인트는 일반적으로 농도가 높은 실리카(Silica)와 함께 대폭적인 증점을 실현한다.
「DISPERBYK-2085」는 첨가제 코어에 부가된 관능기에 따라 실리카 입자에 대한 친화성을 높이면서 바깥쪽 관능기에서 침강방지성을 향상시킴에 따라 최적의 점도 프로파일로 안정적인 코팅을 실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DISPERBYK-326」은 용제형, 용제프리, 수계 페인트에 탁월한 레벨링성을 부여하는 표면조정제로 BYK의 표면조정제 라인업 가운데 표면장력 저하능력과 극성이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제3세대 아크릴계 표면조정제 「DISPERBYK-3565」는 경화도막의 표면 자유에너지를 증대시켜 물방울이 퍼지는 초친수성 효과를 부여하며 레벨링성, 습윤성, 크롤링(Crawling) 방지성, 밀착성을 겸비하고 있다.
「DISPERBYK-3760」은 수계, 용제계, UV 경화형 페인트에 적합한 실리콘계 표면조정제로 표면장력 저하능력, 슬립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으며 융합성이 높아 다양한 수지계 페인트에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