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료시장이 소비구조의 재편으로 탄산음료 중심에서 기능성 음료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기능성 음료의 높은 수요 신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비음료기업과 유(乳)가공기업이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음료시장에 참여하면서 기능성 음료 개발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제약기업의 음료시장 진입은 기능성 음료 개발의 도화선이 됐고 기능성 음료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고조로 다양한 제품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기능성 음료는 체내 항상성 유지를 비롯 각종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는 음료로 건강음료, 건강보조음료라고도 불리우며, 여러 가지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해 생체조절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일반 음료의 기능인 영양공급, 감각충족, 갈증해소 이외에 예방의학적으로 건강증진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기능성 음료 관련특허 출원현황(식품소재) | 음료 매출추이 | 음료분야 특허출원 현황 | 특정 기능성 음료 현황 | <화학저널 2001/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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