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충섭) 응용화학연구부 정근우 박사팀이 유용성 자동차용 엔진보호제 제조기술을 개발해 상업화에 성공했다. 이로써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엔진보호제를 순수 국내기술로 제조할 수 있는 기반기술을 확립하게 됐다. 정근우 박사팀이 개발한 엔진보호제는 자동차 엔진오일에 첨가해 사용하는 것으로 기존 엔진오일과의 상용성이 우수하고 산화안정성, 고온 열안정성 및 내마모성이 향상됐으며, 특히 대기오염을 전혀 일으키지 않는 환경친화적제품이다. 엔진오일 교환과 상관없이 오일에 첨가해 엔진 마모의 주원인인 초기시동(Cold Start)시의 마찰과 마모를 방지하기 때문에 엔진효율을 극대화해 출력 증강 1.4 마력, 연료 절감 4.2%, 소음 감소 54.0%, 내마모도 강화, 마찰계수 감소 등으로 향상된다. 또 엔진보호제 제조기술에는 합성 윤활기유의 선정, 적정량의 첨가제를 윤활기유에 혼합시키는 조합기술, 실험실적으로 윤활특성을 평가하고 엔진오일의 실용성능 및 에너지 효율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 등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포함돼 있다. 1000만대가 넘는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할 때 쾌적한 환경, 에너지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에너지창출형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엔진보호제 제조기술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국내 윤활유산업은 순수 국내기술로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수많은 고성능 윤활유제품을 용도에 맞게 제조해 공급할 수 있는 기반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또 차세대 고성능 및 고부가가치의 다양한 엔진보호제를 이용하는 국내 정밀화학산업의 국산화, 신규 개발 등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군사용 장비의 원활한 작동에 필요한 윤활 시스템의 기술개발에도 이바지해 군사력 증대는 물론 군사장비의 고성능화를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그동안 국내 엔진오일은 주로 외국기술을 이용해 생산했으며, 엔진보호제도 미국, 일본에서 전량 수입해왔으나 기존의 엔진보호제는 고온의 엔진 내부에서 분해돼 엔진 내부의 금속을 부식시키고, 대기오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었으며, 엔진보호제 찌꺼기의 일부가 침적돼 오일의 경로를 막을 우려가 있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제 국내기술로 엔진보호제를 생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국산화에 의한 수입대체 및 수출이 가능하게 됐다. 100억원 이상의 수입대체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될 뿐만 아니라 동남아, 중남미, 동유럽 등에 100만달러 이상의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국내 윤활유 관련제품으로는 최초의 수출제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전망이다. 2001년 엔진보호제 매출 목표액은 약 24억원 정도로 추산되며, 국내에는 엔진보호제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이 뚜렷이 없고 아직 시장조차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만큼 향후 시장규모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엔진보호제 시장은 미국이 약 4억달러(5000억원)에 이르는 성장성이 매우 높은 제품이다. 국산화에 성공한 자동차용 엔진보호제 제조기술은 한국화학연구원 응용화학연구부 정근우 박사팀이 민간수탁사업으로 1998년부터 3년간 불스원(사장 정용호)으로부터 연구비 1억5000만원을 지원 받아 신제품을 개발한 것이다. 한국화학연구원 정근우 박사는 1978년부터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윤활유 관련 연구를 추진해 국내외에 20여건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을 관련기업에 이전했다. 또 정근우 박사팀은 1996년에 장암산업과 공동으로 우레아계 그리스의 합성기술 개발을 완료해 1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몰리브데늄 디티오 카바메이트의 국산화, 반도체용 불소계 오일의 재생기술 개발(화동테크 위탁 10억원 매출), 안티몬계 극압첨가제 제조기술 등을 개발 완료한 바 있다. 신규 엔진보호제의 테스트 결과 ==================================== 항목 결 과 ------------------------------------ 마모도 휘발유/LPG용 : 33.9% 강화 경유용 : 20.6% 강화 ------------------------------------ 마찰계수 7.14% 감소 ------------------------------------ 출력증강 1.38HP(마력) ------------------------------------ 연료절감 휘발유/LPG용 : 4.15% 경유용 : 3.88% ------------------------------------ 소음감소 54% ==================================== <Chemical Daily News 2001/06/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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