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에 들어간 정유사들이 주유소에 맥도널드 스타벅스 등 유명 매장 을 끌어들이거나 주요 생활용품 업체들과 손을 잡는 '브랜드 제휴'를 적극 추진하고 나섰다. 그동안 주유소에 자체 브랜드로 편의점이나 카센터를 설치해 수익원 발굴에 힘을 기울여온 정 유사들이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를 앞세워 고객들을 사로 잡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LG칼텍스정유는 맥도널드 파파이스 서브웨이 던킨도너츠 농심가락 등 패스트푸드 업소와 하우 스브란트, 스타벅스 네스카페 등 커피전문점 등을 제휴업소로 끌어들여 주유소 매장을 유치하 고 있다. 9월 부산 만덕동에 문을 연 라인주유소는 800평 용지에 편의점과 카센터 맥도널드를 결합한 복 합 생활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LG칼텍스정유는 수도권에만 제휴 브랜드 주유소 16개를 시범 운영중이며 2001년 안에 10개 점 포를 추가할 예정이다. 또 KFC 피자헛 도미노피자 등과도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SK는 최근 삼양식품 유한킴벌리 크라운제과 서울우유 농심켈로그와 제휴를 맺고 크리넥스 티슈 와 네버다이칸, 콘칩 등을 보너스 카드인 오케이캐쉬백 적립 품목에 포함시켰다. 소비자들이 평소 자주 구입하는 라면과 우유 휴지 과자 등의 브랜드 인지도를 SK 주유소와 자 연스럽게 연결시킨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제휴제품에 붙어있는 쿠폰을 오려 주유소에 제출해 보너스 점수를 받고 보너스 점수를 다른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K주유소에 손님들을 끌어 모으는 효과가 기대된다. SK는 제휴품목을 계속 확대해 2001년 내에 30개 제품까지 늘릴 계획이며 앞으로 패스트푸드점 등 유명 프랜차이즈 업소와의 제휴도 적극 추진해 SK주유소를 복합편의 브랜드로 키울 방침이 다. 에쓰오일도 편의점 체인점인 원스톱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사 계열 주유소를 대상으로 점포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제휴업소수를 늘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정유도 다른 정유기업들의 움직임에 맞춰 브랜드 제휴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최근 제휴 대상업소 선정 등을 위한 내부검토에 착수했다. 정유기업들은 공급과잉으로 내수판매가 한계에 이르고 최근 한 주유소에서 여러 회사 석유를 동시에 판매할 수 있는 복수상표 표시제가 도입되면서 고객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이다. 정유기업들은 그 동안 주유소에 자체 브랜드로 편의점과 정비업소 체인망을 구축해 운영해왔지 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유명 브랜드의 힘을 빌려 손님 늘리기에 부심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10/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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