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02년 말까지 수도권 및 월드컵대회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3000대의 천연가스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월드컵 축구대회 개최 이전까지 2500대를 도입할 계획인데, 2002년 4월 현재 10개 시·도에 1170여대가 운행중이다. 천연가스 버스는 경유버스와 비교할 때 매연이 거의 없고, 오존생성물질도 70% 이상 저감되며 소음발생도 50% 이하로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그 동안 천연가스버스 구입 보조금 및 충전소 설치비용 융자지원을 통해 천연가스버스 보급을 촉진해 왔다. 천연가스버스 구입시에는 대당 2250만원을 국고, 지방비 각각 50%씩 보조하고 있다. 버스 가격은 경유버스 5000만원, CNG버스 8100만원으로 가격차이가 3100만원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조후의 차액 850만원은 취득세 및 환경개선부담금(약 210만원) 면제와 연료가격차를 통해 보전해주고 있다. 정부는 월드컵 축구대회를 앞두고 천연가스버스의 조속한 보급을 위해 2002년부터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데, 천연가스버스 운행의 경제성을 보장하기 위해 경유와 천연가스간 가격차를 최소 115원 이상 유지하기로 하고 연료가격차가 115원 이하로 축소되면 차액을 예산으로 보전해주고 있다. 134억원을 국고 및 지방비에서 각각 50%씩 보조하고 있다. 또 각종 입지제한으로 고정식 충전소 설치가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식 충전차량 도입시 대당 2억원씩 100억원을 융자 지원하고 있는데 융자조건은 5년 거치 10년 상환에 연 이자율 5%이다. <표> 천연가스버스 보급실적 충전소 설치실적 및 설치지역 수 <Chemical Daily News 2002/0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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