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술 소비량이 외환위기 이전수준을 앞질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경기회복 등에 힘입어 고급 양주 소비가 급증, 2001년 한해동안 영국산 스카치위스키의 수입액은 일본보다 많은 세계4위인 1억7800만달러에 달했다. 국가신용등급이 3월 무디스로부터 A3 판정을 받음으로써 외환위기 이전수준을 회복한데 비추어 술 소비는 경제위기를 앞질러 극복한 셈이다.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2001년 20세 이상 성인 1명이 맥주 119.7병, 위스키 1.4병(이상 500ml 기준), 소주 79.2병, 약주 및 청주 4.62병(360ml 기준)을 마신 것으로 조사됐다. 2001년 우리나라 술 소비량은 306만5000kl로, 2000년의 280만7000kl에 비해 9.2% 늘었다. 최근 연도별 술 소비량을 보면, 1997년 284만kl에서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256만kl로 급감했으나 1999년 277만kl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위스키는 1997년 외환위기 직후 소비량이 급격히 감소했다가 경기회복으로 다시 소비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1997년 1인당 1.28병이었던 위스키 소비량은 1998년 0.7병으로 급감했으나 2001년에는 1.43병으로 1997년 수준을 넘어섰다. 증류주 소비는 러시아 등 동유럽권 국가들과 함께 세계 최대의 소비수준을 보이고 있다. 백세주, 산사춘, 군주 등이 경합을 벌이며 시장을 넓힌 약주와 청주는 2001년 5만6000kl가 소비돼 1997년 수준(4만6000kl)을 훨씬 앞질렀다. 맥주는 1998년 잠시 소비가 주춤했다가 이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반면, 저가주인 소주는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소비량이 늘어났다가 경기가 가장 좋았던 2000년에는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소주 판매량은 경기가 다시 하락한 200년 다시 증가해 경기사이클과의 상반관계를 보여 주목된다. 술 수입액은 위스키 등 비싼 술이 많이 팔려 2001년 2억5600만달러로 1997년보다 9.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스카치위스키를 비롯한 위스키 수입이 2억달러로 가장 많았고 포도주 2300만달러, 브랜디와 꼬냑 1300만달러, 맥주는 1200만달러로 집계됐다. 여행자 휴대품으로 반입된 외국산 술까지 포함하면 술 수입액은 더 늘어난다. 인기가 있는 영국산 스카치위스키는 2000년 수입액이 1억7800만달러로 스페인, 미국, 프랑스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했다. 소비증가율만으로 보면 외국산 맥주 소비가 가장 두드러졌다. 맥주 수입액은 1998년 100만달러에 그쳤으나 1999년 200만달러, 2000년 500만달러, 2001년 1200만달러로 매년 2배 이상씩 증가했다. 표, 그래프: | 술 소비량 | 성인 1인당 주류 소비량(20세 이상) | 술 수입금액 동향 | <Chemical Daily News 2002/05/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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