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LG, SK가 2차전지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새한에너테크가 가세, 2차전지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2001년 새한에서 분리 독립한 2차전지 생산기업 새한에너테크는 5월15일 미국 정보통신 및 인터넷분야 투자회사 TVG로부터 1050만달러(140억원)를 유치, 리튬폴리머전지 생산설비를 확충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새한에너테크는 그 동안 2차전지의 원재료를 삼성SDI와 일본기업에서 구입해 완제품으로 가공해왔지만 7월부터는 리튬폴리머전지를 월 10만셀씩 직접 생산할 계획이다. 새한은 월 72만셀의 리튬폴리머전지 완제품을 만들 수 있는데 현재 생산물량을 모두 삼성전자에 공급하고 있다. 2차전지 선발주자인 LG화학과 삼성SDI는 2002년 들어 영업이익 흑자를 처음으로 실현하고 본격적인 투자 방침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특히, LG는 전자·화학 분야를 2대 축으로 지주회사 체제를 지향하고 있고, 구본무 회장이 5월13일 월요 임원회의에서 전자와 화학 그룹이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화학이 정보통신소재 사업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 2차전지 사업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99년 국내 처음으로 2차전지 양산에 성공한 LG화학은 2003년 상반기까지 1000억원을 투자해 생산능력을 지금의 2배인 월 700만셀로 늘리고 2005년에는 다시 월 1500만셀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2006년부터는 전기자동차용을 비롯한 중대형 전지시장에도 진입할 방침이다. 삼성SDI는 2005년까지 2차전지 사업에 4500억원을 투입해 생산량을 월 1500만셀로 확대할 계획이다. LG화학보다 양산은 1년 늦었지만 생산규모는 660만셀로 현재 국내 최대이다. 삼성SDI는 2002년 2차전지 사업에서 150억-160억원의 순익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2차전지를 컴팩을 비롯해 HP, 지멘스 등 해외 PC 및 휴대폰 메이커에 공급하고 있으며, 수출비중을 확대해 2005년에는 시장점유율을 23%까지 높이고 세계 1위로 올라설 계획이다. 후발주자인 SKC는 2002년 4월부터 월 25만셀 규모로 양산을 시작했고, SK는 최태원 회장이 미래 승부사업으로 정보통신소재를 지목함에 따라 전략적으로 적극 육성해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02년부터 월 100만셀로 생산량을 늘리고 2005년에는 연간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2차전지는 1회용 전지와 달리 재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데 리튬이온전지와 리튬폴리머전지 등이 있으며 노트북PC와 휴대폰, PDA 등에 사용된다. 정보통신관련 시장조사기관인 일본 ITT는 모바일기기 시장이 커지는 것과 비례해 수요가 급증해 2006년에는 세계 시장규모가 5조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2차전지 시장이 급속히 확대됨은 물론 2005년경에는 세계시장에서도 일본을 추월할 수 잇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5/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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